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Axel TIMMERMANN

DirectorAxel TIMMERMANN

  • Axel TIMMERMANN DirectorAxel TIMMERMANN

기후 변화와 해수면 상승에 대한 이해와 예측 향상

연락처

Tel. 051-510-7750

Fax 051-510-7694

주소

부산광역시 금정구 부산대학로 63번길 2,
(장전동) 통합기계관 10,11층 (46241)
IBS 기후물리 연구단

연구단장 소개
악셀 팀머만 단장

연구단장 악셀 팀머만

악셀 팀머만 단장은 독일 함부르크대학에서 기상학 박사와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에서 기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네덜란드에서 박사후과정 2년 후, 키엘대학에서 연구 팀장으로 3년동안 근무한 뒤 하와이 대학으로 옮겨 2009년부터 2017년까지 국제태평양연구센터 및 하와이대학 해양학과 정교수로 재직하였다. 2017년 1월 부산대학교 석학교수이자 IBS기후물리연구단의 단장으로 선정되었다. 2008년 악셀 팀머만 단장은 해양 과학 분야에서 권위 있는 로젠스틸 상을 수여했으며, 2015년에는 하와이 레지던트 대학 연구 우수 메달 수상하며 같은 해 미국 지구물리학 연맹 석학회원이 되었다. 2017년 4월, 인류의 대륙간 이주와 관련된 기후변화의 역할을 밝힌 공로로 유럽지구과학연맹으로부터 밀란코비치 메달을 수여하였다. 쿼크-글루온 플라즈마, 상대론적 유체역학, 엘니뇨-남방 진동, 빙하 주기, 급격한 기후 변화, 기후 예측, 인류 이주, 바이오-광학 및 역학 시스템 이론에 이르는 주제에 대해 160개 이상의 논문을 출판하였다. 2018년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연구자'로 선정된 악셀 팀머만 단장은 한국 과학기자협회로부터 '2018 올해의 과학자'로 선정되었다.

연구단 소개

지난 수세기 동안 인류가 배출한 온실가스는 기후 변화의 주요원인이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하면서 적외선의 증가로 지표면의 온도가 상승하고, 북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이 높아지는 등 기후와 날씨의 패턴이 변했습니다. 인류가 배출한 온실가스 중 이산화탄소는 해양에 녹아 해양을 산성화하고, 해양생물에 과탄산혈증을 유발합니다. 인류는 이러한 환경적이며 생태적인 변화에 적응하고 대처하기 위해 인류로 인해 야기된 기후 변화와 자연적 요인으로 인한 전지구적, 지역적 기후 변동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에 수반되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해안지대 손실을 방지, 인류의 생존과 생태계 보존을 위한 대책을 향후 수 십 년에 걸쳐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기후 체계를 물리적으로 명확히 이해해 대응책을 마련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지구 기후는 온실가스 강제력(greenhouse forcing), 구름과 지상기온의 되먹임 현상(cloud feedbacks), 지역적 강우패턴의 향후 변화, 탄소사이클과 기후의 되먹임 현상 (cycle/climate feedbacks), 잠재적 빙상 문턱(potential ice-sheet thresholds), 전지구적, 지역적 해수면 상승 예상 값에 작은 차이만 발생해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민감도와 관련 현상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광범위한 학제적 노력을 기울여야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IBS 기후물리 연구단은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적 연구환경을 조성해 기후 전반과 그 변동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높이고 지구 기후 체계 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개척할 것이며, 고성능 수퍼 컴퓨터 시뮬레이션 연구를 통해 기후 체계를 장기적으로 예측할 것입니다.

연구단 구성

조직도

주요 연구성과
  • 북아메리카 4월 토네이도 발생과 전지구 해수면 온도 분포와의 관계
    (Science Advances, 2019)
  • 관측과 기후모델 사이의 상반된 워커순환 변화 분석 및 원인 규명
    (Nature Climate Change, 2019)
  • 지역적 메커니즘으로 인해 지배되는 북극 증폭현상
    (Nature Climate Change, 2018)
  • 엘니뇨 남방 진동 복잡성
    (Nature, 2018)
인력 구성
인력 구성
총원42
성별20(남), 22(여)
내·외국인26(내국인), 16(외국인)

2019년 10월 기준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기후물리 연구단 : 김미경   051-510-7750
최종수정일 2019-11-06 1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