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소개 아이콘 연구단소개

• 이효철 Director이효철

연락처

Tel. 042-350-8149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구성동) 한국과학기술원 기초과학동(E6-6)

연구단장 소개
이효철 단장

연구단장 이효철

반응동역학 및 구조동역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다. 화학반응 및 생물학 반응 메커니즘 연구의 대가로서 화학 결합 형성의 실시간 과정을 시간분해 엑스선 산란 기법을 이용하여 관측한 결과 등 다수의 학계를 놀라게 한 세계적인 연구성과로 학계에서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연구단 소개
화학 및 생물학적 반응의 시작에서 끝까지 그 모든 과정을 포착합니다. : 타이틀 이미지

• - 화학반응 및 생물학적 반응의 메커니즘 연구
  • - 극초단 엑스선 펄스 및 전자 펄스 등을 활용한 초고속 구조동역학 연구
  • - 시간분해 분광학을 활용한 반응동역학 및 구조동역학 연구
  • - 분자구조동역학 연구를 위한 시간분해 실험기법 및 데이터 분석기법 개발
  • - 이론계산 및 전산모사를 통한 반응동역학 및 반응 메커니즘 연구
주요 연구 활동

촉매 반응이나 생물학적 반응과 같은 대부분의 반응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반응 경로에 대한 직접적인 실험적 관찰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고 이론적 계산이나 생성물 분석에 간접적으로 기초해 왔습니다. 이에 첨단 반응동역학 연구단(Center for Advanced Reaction Dynamics)은 정확한 실험적인 관찰을 통해 화학 반응의 메커니즘을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법을 정립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화학 반응의 조건을 합리적으로 개선할 뿐만 아니라 화학 반응을 원하는 대로 제어하는 새로운 방법을 디자인 할 수 있는 근본 원리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단은 물리화학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어온 가역적인 광반응에 국한하지 않고 일반적인 화학 및 생물학적 반응에 적용할 수 있는 실험적인 기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실험 방법의 확립은 화학적 및 생물학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강력한 기반을 제공할 것입니다. 극초단 엑스선 펄스 및 전자 펄스를 활용한 시간분해 실험 및 시간분해 분광학 실험, 그리고 이론계산 및 전산모사와 같은 다양한 첨단 기법을 다방면으로 활용하여 반응동역학, 특히 반응의 초고속 구조동역학을 이해하고자 하며 이를 위한 새로운 시간분해 실험기법 및 데이터 분석기법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