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2020 IBS Art in Science 공모전]

대상_오래된 미래

오래된 미래


▲ 수상자 : 강석(IBS 혈관 연구단)

□ 수상소감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큰 상을 받게 되어 놀랐고 기뻤습니다. 상을 주신 IBS 심사위원들과 투표해 주신 분들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교수님과 연구실 선생님들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 어떤 연구를 하고 있나요?

배아에서 림프관1)의 어떻게 생기고 발생하는지 그리고 관련된 주요 인자들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 제출한 작품은 어떤 연구 중에 나온 이미지, 영상인지 작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혈관의 발생 과정을 관찰하기 위해 수정된 지 10.5일 된 마우스 배아의 혈관에 나타나는 CD31과 PDGFb 단백질을 항체와 형광물질로 염색한 후 공초점 형광현미경으로 이미지를 촬영하였습니다. 세포의 단백질들은 너무 작기 때문에 단순히 눈으로 혹은 현미경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해당 물질들을 염색해 표지한 다음 촬영을 하게 됩니다. 초록색은 CD31 단백질, 빨간색은 PDGFb 단백질로, 혈관에서 노란색에 가까운 색이 나타나는 것은 PDGFb 단백질이 혈관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작품에 나온 이미지를 연구과정 중 발견했을 때 감정, 느낌은?
- 연구이미지에 새로운 제목과 의미를 담아 재해석하였는데, 어떤 의미가 있나요? 어떻게 영감을 받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이미지를 관찰하고 있다 보니 문득 화석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발생생물학은 하나의 수정란이 어떻게 하나의 개체로 온전히 성장하고 변해가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하나의 수정란이 되면 우리는 오직 하나의 세포만을 볼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하나의 세포는 분열하고 이동하고 변하면서 하나의 개체가 됩니다. 모든 것의 미래가 정해진 것처럼 제자리에서 제 기능을 하며 성장합니다. 이러한 미래는 계란을 생각해 보면 일견 당연해 보입니다. 닭이 계란을 품으면 병아리가 되는 것처럼, 결국 수정란의 운명은 개체로 결정되어 있던 것입니다. 정해진 미래는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었습니다. 발생생물학자들은 오래된 미래를 탐구합니다. 미래의 이유와 과정을 알고 싶습니다. 반복되는 미래는 새로운 미래를 엿보게 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제출한 작품을 연구할 때,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기술적인 부분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일반적인 형광 현미경 이미지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얇게 절편을 만들어 샘플을 관찰합니다. 빛이 투과하기 위해서 충분히 얇은 조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전체적인 이미지를 얻고자 절편을 만들지 않고 배아 전체를 고정한 후 이미지를 얻었습니다. 현미경으로 촬영하기에 사이즈가 너무 커서 부분 촬영한 후 합쳐야 했습니다. 무엇보다 샘플의 두께가 두꺼워 촬영하기에 쉽지 않았습니다.

□ 기타 하고 싶은 말 ex) 진로와 향후계획, 연구자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

근대 과학이 등장한 이래로 수많은 지식이 쌓였지만 우리는 아직도 혈관과 림프관이 어떻게 분화되고 자라는지 충분히 모르고 있습니다. 처음 혈관과 림프관이 자라는 순간의 이미지를 찍었을 때 경이로움을 지금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발생의 근원을 탐구하고 싶습니다.

1) 림프관 :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림프구가 함유된 림프액이 이동하는 통로(관)로 림프절을 서로 연결한다.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이전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커뮤니케이션팀 : 백서윤   042-878-8238
최종수정일 2021-03-09 1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