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2020 IBS Art in Science 공모전]

동상_슬픈 무지개 물고기

슬픈 무지개 물고기

정주현(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
▲ 수상자 : 정주현(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

□ 수상소감

처음에 응모할 때 큰 기대 없이 응모하였지만, 운이 좋게도 동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 어떤 연구를 하고 있나요?

저는 현재 h-BN(hexagonal Boron Nitride, 육방정 질화붕소1))을 반도체소자에 응용하기 위해 h-BN의 성장 거동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제출한 작품은 어떤 연구 중에 나온 이미지, 영상인지 작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저마늄(Germanium) 기판을 재사용하기 위하여 기판 클리닝을 하던 도중에 산용액이 묻은 트위저로 기판을 집었습니다. 그래서 오염된 기판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던 도중에 물고기 모양이 나와서 찍어놓았던 이미지입니다.

□ 작품에 나온 이미지를 연구과정 중 발견했을 때 감정, 느낌은?
- 연구이미지에 새로운 제목과 의미를 담아 재해석하였는데, 어떤 의미가 있나요? 어떻게 영감을 받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처음에는 오염된 기판 표면이 알록달록한 걸 보고 슬펐는데, 현미경으로 물고기 형상의 이미지가 보였을 때는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결과가 안 나오고 있던 시기라서 심적으로 힘든 상태였는데, 이 슬픈 감정이 물고기에 이입되어서 작품명을 슬픈 무지개 물고기로 지었습니다.

□ 제출한 작품을 연구할 때,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제출한 이미지를 얻고 오염된 기판을 버렸는데 기판이 비싸서 버릴 때 너무 아까웠습니다.

□ 기타 하고 싶은 말 ex) 진로와 향후계획, 연구자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

연구 열심히 해서 결과도 잘 내고 빨리 졸업해서 독립적인 연구원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1) 육방정 질화붕소 : 육방정 결정구조를 지닌 질화붕소이며, 질화붕소는 흑연과 유사한 결정 구조를 갖는 B와 N의 신소재 화합물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이승언   042-878-8091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