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2020 IBS Art in Science 공모전]

동상_풀꽃

풀꽃


▲ 수상자 : 홍선표(IBS 혈관 연구단)

□ 수상소감

연구 과정에서 얻은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연구에 그치지 않고,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의 작품으로 인식됨을 통해 연구의 내용과 중요성도 전달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고 수상까지 하게 되어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 어떤 연구를 하고 있나요?

우리 몸 전체에 분포하고 있는 다양한 림프관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장 융모 내 암죽관이라고 불리는 특수한 림프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소장 융모 내 기질세포들이 암죽관 구조 및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습니다.

□ 제출한 작품은 어떤 연구 중에 나온 이미지, 영상인지 작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소장 융모 내에는 지방흡수에 중요한 암죽관이라 불리는 특수한 림프관이 존재합니다. 암죽관의 구조 및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인자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소장 융모 내에는 많은 기질세포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 기질세포들이 암죽관 구조 및 기능 유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찍은 이미지입니다. 암죽관 구조 및 기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소장 융모 내의 구조들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 필요했고, 그 과정에서 암죽관과 주변 기질세포인 평활근세포를 함께 찍은 이미지입니다.

□ 작품에 나온 이미지를 연구과정 중 발견했을 때 감정, 느낌은?
- 연구이미지에 새로운 제목과 의미를 담아 재해석하였는데, 어떤 의미가 있나요? 어떻게 영감을 받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소장 융모 내에 존재하는 암죽관과 주변 기질세포를 3D로 자세히 관찰할 수 있게 됨으로써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습니다.
소장 융모 속을 3D로 관찰하기 위해서는 더 깊고 선명하게 보기 위한 실험적인 노력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보기 위한 노력들을 통해 소장 융모라는 미세하게 작은 구조에서 더 깊이 융모 내 암죽관과 기질세포들까지 관찰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것들을 해석하고 규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풀꽃’이라는 시의 의미와 잘 맞았고, 제가 찍은 이미지도 마치 풀들에 가려진 암죽관이라는 꽃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알게 되었다는 의미가 유사하여 ‘풀꽃‘이라는 시로 재해석하였습니다.

□ 제출한 작품을 연구할 때,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소장 자체에 질병이 알려진 게 많지 않아서, 사람 유래 조직을 구해 연구하지 못하는 점이 어려웠습니다. 또한 소장 내 연동운동과 연관 지어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이러한 소장 내 연동운동을 실험실에서 구현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기타 하고 싶은 말 ex) 진로와 향후계획, 연구자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

연구를 통해 연구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이미지 작품으로서 연구 내용을 설명할 수 있는 계기가 있어서 기쁩니다. 앞으로 다양한 림프관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가 알지 못하고 있던 것들을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우리의 삶에 보탬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커뮤니케이션팀 : 백서윤   042-878-8238
최종수정일 2021-03-09 1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