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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IBS Art in Science 공모전]

장려상_얼마나 아름다운 회절 무늬입니까!


수상자 : 조혜리, 권민찬, 정찬욱, 엄승재, 김문겸
▲ 수상자 : 조혜리, 권민찬, 정찬욱, 엄승재, 김문겸(경남과학고등학교)

□ 수상소감

직접 진행한 실험 과정에서 찍은 사진이 좋은 결과를 내어서 정말 뿌듯합니다. 실험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고 오차가 생긴 적도 있지만, 이런 멋진 결과물을 냄으로써 왜 실험을 해야 하는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 어떤 연구를 하고 있나요?

현재는 학교에서 다양한 물리 실험을 진행 중이며 대표적인 실험으로는 이 사진을 촬영한 프라운호퍼 회절 무늬 실험과 클라드니 패턴 무늬 실험, 테슬라 코일을 활용한 실험이 있습니다.

□ 제출한 작품은 어떤 연구 중에 나온 이미지, 영상인지 작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위 사진은 다중 동심 사각형 구멍의 프라운호퍼 회절 무늬 시뮬레이팅 결과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슬릿의 회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단일 슬릿 또는 이중 슬릿에 의한 복사조도 분포만을 가르치고 있어 학생들이 얻는 정보는 제한적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Mathematica’에 주어진 조건의 복사조도 함수를 입력해 다중 동심 사각형 모양의 슬릿이 만드는 회절 무늬를 시뮬레이팅 해 보고, 결과를 캡처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모양의 슬릿들이 나올 수 있는데, 오른쪽 아래의 사진은 중심 사각형 구멍이 없으며, 가장 안쪽 사각형의 가로 길이가 0.2mm, 세로 길이가 0.2mm, Z축 방향의 사각형 구멍 간격이 0.2mm, 구멍들 사이의 간격이 0.2mm, Y축 방향의 사각형 구멍 간격이 0.2mm, 구멍들 사이의 간격이 0.2mm인 2개의 슬릿이 나타내는 무늬입니다.

□ 작품에 나온 이미지를 연구과정 중 발견했을 때 감정, 느낌은?
- 연구이미지에 새로운 제목과 의미를 담아 재해석하였는데, 어떤 의미가 있나요? 어떻게 영감을 받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복잡한 실험 과정 중 작품과 같은 멋진 이미지를 발견해서 처음에는 정말 당황스러웠습니다. 하지만 그 당황스러움도 잠시, 해냈다는 뿌듯함과 왠지 모를 자신감도 생겼던 것 같습니다.

□ 제출한 작품을 연구할 때,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코딩을 한 후 시뮬레이팅을 했어야 했는데 그때 짜야 하는 코드가 복잡하여 코딩을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 기타 하고 싶은 말 ex) 진로와 향후계획, 연구자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

앞으로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실험을 해야 하는지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다양한 실험을 더 해나가며 과학 기술의 발전에 힘쓸 수 있는 과학도로 계속해서 성장해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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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