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기초과학 홍보콘텐츠 공모전]

부문 : 영상 상격 : 금상 출품작 제목 : 한계에 도전하고 미지의 영역을 밝히는 사람들, 기초과학연구원

한계에 도전하고 미지의 영역을 밝히는 사람들, 기초과학연구원 금상 배유미 영상
▲ 작품보기

한계에 도전하고 미지의 영역을 밝히는 사람들, 기초과학연구원 금상 배유미 영상

배유미
▲ 수상자 : 배유미

□ 수상소감

안녕하세요. 일반부 금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학창시절의 과학시간은 성적과 관계없이 즐겁기만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성인이 되고 또 삶을 살아가다보니 그때의 순수했던 호기심들이 많이 사라졌다는 걸 새삼스럽게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준비하며 기초과학이 우리의 일상 속에 깊이 자리잡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현재 뿐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뜻깊은 주제로 진행된 만큼 더욱 수상이 기쁘고 감사합니다.

□ 작품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한계에 도전하고 미지의 영역을 밝히는 사람들, 기초과학연구원’은 그림으로 기초과학연구원의 역할과 그동안의 주요 연구성과를 이해하기 쉽도록 소개하고자 제작한 영상입니다. 그림이 그려지는 라이브드로잉 기법이라는 특이점 뿐 아니라 지적 경계의 끝에서 한계에 도전하고 미지의 영역을 밝히는 사람들의 숭고하고 의미있는 도전을 ‘손전등’을 밝히는 것으로 표현하여 기초과학연구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계기

처음 공모전 소식을 알게 된 건 ‘아트 인 사이언스’를 통해서였습니다. 우주사진을 보면 시선을 뗄 수 없어 한참을 바라보게 되었고, 이후 일반적인 사진촬영으로는 얻을 수 없는 독특한 패턴과 색감 등이 있는 과학 사진을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전문가가 아니다보니 더욱 신비롭게 느껴졌던 분야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일반인의 관점에서 기초과학연구원이 하는 일과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건 과학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참여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 작품 기획·제작하기까지의 과정 소개

우선 기초과학연구원이 어떤 곳인지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어떻게, 어떤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지금까지 무엇을 해왔으며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며 기초과학연구원을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을지를 고민해보았고, 그 결과 10년 동안의 주요 연구 성과에 대한 개요와 함께 기초과학이 지니는 가치와 의미, 앞으로 기초과학 연구를 통해 나아가고자 하는 비전을 담아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 작품을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그림으로 표현하면서도 혹시나 연구의 의미나 뜻이 잘못 전달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많았습니다. 짧은 시간에 지나가는 컨텐츠이지만 각각의 연구를 표현하며 나름으로 공부하고 알아보며 연구의 가치를 담고자 노력하는 과정이 어려웠고 기억에 남습니다.

□ 기타 하고 싶은 말

뜻깊은 주제로 진행된 만큼 수상하게 되어 너무 기쁘고 감사하다는 말을 다시 한 번 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기초과학연구원의 멋진 성과들을 관심 있게 찾아보고 응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