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기초과학 홍보콘텐츠 공모전]

부문 : 영상 상격 : 은상 출품작 제목 : 코로나바이러스 증식 원리 찾은 10살 과학천재!?

코로나바이러스 증식 원리 찾은 10살 과학천재!? 은상 김은주 영상
▲ 작품보기

코로나바이러스 증식 원리 찾은 10살 과학천재!? 은상 김은주 영상

김은주
▲ 수상자 : 김은주

□ 수상소감

우선 이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수상보다는 혼자 힘으로 끝까지 이 영상을 만드는 게 목표였는데 방학 동안 열심히 만든 영상이 상까지 받게 되어 뿌듯하고 기쁩니다! 대학교 막 학기에 좋은 결과가 나와서 좋고 앞으로도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작품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IBS가 10주년이 되었다는 것과 RNA 연구단의 고해상도 유전체, 단백 질 체 지도에 대한 연구 내용을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전체 RNA, 하위 유전체 RNA, 단백질 등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또, 이 영상을 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등장인물에게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답을 하는 방식으로 소통하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초과학이 희망을 준다는 것을 알리고, 기초과학 연구에 노력하는 IBS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계기

저는 영상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방학 동안 영상 공모전에 나가고 싶어 혼자서 할 수 있는 공모전을 찾고 있었습니다. 조금 늦은 시기에 찾아보아서 공모전 기간이 짧은 게 많았는데 그중 IBS 기초과학연구원 공모전이 기간도 맞고 혼자서도 할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작품 기획·제작하기까지의 과정 소개

영상을 만들기 전 연구성과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학과는 먼 인생을 살아왔기 때문에 작은 용어 하나까지 검색해 보고 그림 그려가며 남에게 설명해 줄 수 있을 만큼 이해하려 노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나 같은 사람이 영상을 봤을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영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그 후 어떤 전개로 영상을 진행시킬지 밑그림을 그리고 제 개인적인 실력 향상을 위해 일러스트 소스부터 영상 편집까지 하나하나 만들었습니다.

□ 작품을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혼자 작업했기 때문에 크게 어려웠던 점은 없었지만 밤에 작업이 잘 되어서 주로 새벽까지 영상을 만들다 보니 항상 날이 밝으면 저장을 하고 눈을 붙였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영상을 수정까지 다 완성하고 처음부터 보았을 때 꽤 만족스럽게 잘 만든 것 같아 혼자 뿌듯해했던 기억이 나네요.

□ 기타 하고 싶은 말

제가 몰랐던 세상을 알아가는 것 같아서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고, 한 사람이라도 제 영상으로 IBS 기초과학연구원에 대해 알아가게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