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기초과학 홍보콘텐츠 공모전]

일반부(장려상)_TROY

TROY
▲ 영상보기

작품명: TROY

슈퍼히어로팀이 제작한 앨범 자켓 및 설명자료
▲ 슈퍼히어로팀이 제작한 앨범 자켓 및 설명자료

수상자 : 팀명_SUPERHERO(위-왼쪽 김동희,김다진, 아래-왼쪽 엄지희,김인영)
▲ 수상자 : 팀명_SUPERHERO(위-왼쪽 김동희,김다진, 아래-왼쪽 엄지희,김인영)

□ 수상소감

새로운 홍보 컨텐츠를 만들어보려고 노력했는데 희망을 볼 수 있는 결실을 맺은 것 같아서 진심으로 기쁩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좋은 분들과 함께 협업하여 참신한 작품을 만드는 과정 또한 팀 모두에게 정말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번기회를 발판삼아 한층 성장해서 대상까지 노려보는 SUPERHERO팀이 되겠습니다.

□ 작품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 연구 성과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음악으로 풀어보았습니다. ‘트로이 목마’하면 ‘전쟁’이라는 단어가 떠올랐고, 이를 바탕으로 ‘암세포를 없앨 수 있는 치료법’과 ‘암세포’의 대립구도를 보스를 없애기 위해 떠나는 여정으로 풀어보았습니다. 몸 속의 세포들을 ‘픽셀’로 표현하려 했고, 그래서 사람들에게 친근한 ‘픽셀게임’으로 컨셉 잡았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담기 위해 ‘노래&뮤직비디오’와 ‘앨범커버’ 세트로 만들어보았습니다.

□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계기

코로나 때문에 예상치 못한 공백 기간들이 생기게 되어 스스로에게 도전하는 시간을 갖고자 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IBS 공모전을 알게 되었는데 기존에도 과학이라는 주제를 홍보하는 컨텐츠들의 범위가 한정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새로운 형태의 홍보 컨텐츠를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 작품 기획·제작하기까지의 과정 소개

* 역할분담
- 기획·작사·노래 : 김다진
- 영상 : 엄지희
- 음악(작곡) : 김동희, 김인영
과학이라는 분야가 친근하다기보다 ‘공부’라는 느낌이 강해서 최대한 쉽고 대중적으로 스며들 수 있는게 무엇일까 생각하다가 ‘음악’이 떠올랐습니다.공부도 흥미가 생겨야 관심을 갖을 수 있듯이 과학에 다가갈 수 있는 발판이 음악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관련 레퍼런스 영상들을 찾아보다가 유튜버 과나님의 영상 형태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어떻게 풀어내야 할까가 가장 고민이었는데 ‘트로이’하면 ‘전쟁’이라는 단어들이 제일 먼저 생각이 났고, 전쟁을 좀 더 일상생활에서 친근하게 표현할 수 있는 형태가 ‘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그래서 음악에서도 보컬은 오토튠을 사용하여 재미있게 표현하였고, 베이스나 건반 부분을 악기 사운드로 채우는 것이 아니라 연구 성과의 핵심 키워드들을 아카펠라처럼 채워 넣었습니다.

□ 작품을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음악을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든 것이 다 처음이어서 일정 맞추는데 조금 애를먹었습니다. 다들 본업이 있고, 남는 시간에 작업을 하는데 코로나 때문에 모여서 작업도 못하고, 활동 시간들이 달라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적이라 그 부분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주제를 쉽게 가사로 풀어내려는 과정 또한 고민을 정말 많이 했었는데 생각만큼 잘 표현된 것 같지는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나중에야 안 사실이지만 영상에 팀원 이름표기를 잘못했더라고요. 그 팀원에게 정말 미안했어요ㅎㅎ

□ 기타 하고 싶은 말

IBS에서 면역세포를 통해 암세포를 치료하는 기법을 개발해서 암환자들에게 희망이 되는 것처럼 우리 팀원 한 명 한 명도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이 되는 사람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커뮤니케이션팀 : 백서윤   042-878-8238
최종수정일 2021-02-17 0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