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기초과학 홍보콘텐츠 공모전]

일반부(장려상)_Ir catalyst

Ir catalyst
▲ 영상보기

작품명: Ir catalyst

수상자 : 이석원
▲ 수상자 : 이석원

□ 수상소감

아직 모션그래픽을 배우기 전이라, 간단하게 ppt 슬라이드 정도로 만든 영상인데 장려상까지 타게 돼서 기분이 좋습니다.

□ 작품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감마-락탐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Ir Catalyst 소개 영상입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영상이기 때문에 반응과 촉매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도 추가했습니다.

□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계기

영상을 업으로 하기 위해 공모전을 찾아보고 있었습니다. IBS 공모전을 보고는 제 전공이자 제일 자신 있는 화학을 소재로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거 같아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 작품 기획·제작하기까지의 과정 소개

사실 핵심적인 내용은 간단합니다. 촉매의 도움을 받아 원하는 경로로 생성물을 얻어냈다는 겁니다. 저는 전공자라서 이해가 쉬웠지만 일반인을 대상으로 할 땐 반응부터 촉매의 역할까지 전부 소개해 줘야 이 간단한 이야기가 와닿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대체 어떻게 원하는 경로로 반응한 건지를 알려주기 위해 반응물, 생성물, 촉매의 구조를 설명하고 반응 메커니즘도 함께 소개하려 노력했습니다.

□ 작품을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ppt 슬라이드로 만들면서 퀄리티가 많이 떨어진다는 아쉬움이 계속 남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작품을 만들면서 모션그래픽에 대한 열정이 조금 더 생겼습니다. 현재는 관련 영상도 조금씩 도전하고 있습니다.

□ 기타 하고 싶은 말

영상의 마지막 언급처럼, 기초과학이 튼튼해야 상상력을 뒤받쳐준다고 생각합니다. IBS와 같은 기관들이 잘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