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기초과학 홍보콘텐츠 공모전]

청소년부(최우수상)_트로이 목마와 암 세포 치료법의 관계

트로이 목마와 암 세포 치료법의 관계
▲ 영상보기

작품명: 트로이 목마와 암 세포 치료법의 관계

수상자 : 한미정
▲ 수상자 : 한미정

□ 수상소감

상을 받을 거라 상상도 못하고 있었습니다. 너무 개념 위주로만 정리한 게 아닌가 싶고 간단하게 만들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처음 보는 사람들이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서 조금 더 접근하기 쉬웠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자란 작품이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작품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작품은 새로 연구된 암세포 치료방법이 트로이 목마 전술과 비슷해서 우리가 대부분 알고 있는 트로이 목마를 이용했습니다. 내용은 치료법이 들어가는 과정을 빗대어 표현했고 새로운 치료법에 관해서만 설명하면 원래의 치료법과 무엇이 다른지 모를 수 있기 때문에 비교해서 볼 수 있도록 같이 설명했습니다.

□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계기

영상 공모전을 찾던 도중 IBS 기초과학 홍보콘텐츠를 발견했고 과학이라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새로운 것들을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주제 중에서도 트로이 목마가 우리가 알고 있는 전술이라 관심이 먼저 갔고 다른 사람들도 나처럼 관심을 가지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잘 표현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작품 기획·제작하기까지의 과정 소개

제작할 때 복잡한 세포들을 현실처럼 나타내기는 어려워서 아이콘처럼 나타냈습니다. 아이콘으로 나타내는 거는 참고 자료를 보면서 비슷한 색과 모양을 잡았습니다. 자체적으로 아이콘을 만들었기 때문에 간단한 애니메이션 느낌을 나타내면서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자막 멘트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해야 해서 필요한 아이콘을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해 봤습니다.

□ 작품을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작품을 만들면서 중간중간에 멘트에 비해 애니메이션 시간이 짧다거나 긴 부분이 있어서 멘트가 바로바로 이어지는 시간을 러닝타임으로 잡아서 맞추는 게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 보다 긴 부분을 채울 때에는 어떤 걸 더 추가적으로 표현할까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 기타 하고 싶은 말

앞으로도 내가 좋아하는 편집을 하면서 개인 기술도 늘리고 공모전에 참가하며 내가 부족한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보안하면서 조금 더 완벽한 영상을 만들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