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 과학잇슈] 지긋지긋했던 54일간의 장마, 한반도를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의 원인은?


[IBS 과학잇슈] 지긋지긋했던 54일간의 장마, 한반도를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의 원인은? 이미지1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7 오늘도 비오네 IBS가 알려드립니다 과학잇슈 지긋지긋했던 54일간의 장마, 한반도를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의 원인은? Ch. 135

[IBS 과학잇슈] 지긋지긋했던 54일간의 장마, 한반도를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의 원인은? 이미지2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한 패스트푸드 전문점 매장에 '토마토 없는 햄버거'가 등장했습니다. 길었던 장마와 잇따른 태풍의 영향으로 농산물 수급이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올해 한반도의 장마는 기상관측이 시작된 1973년 이후 가장 길었던 장마로 기록됐습니다. 왜 이런 이례적인 기후현상이 나타났을까요?

[IBS 과학잇슈] 지긋지긋했던 54일간의 장마, 한반도를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의 원인은? 이미지3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장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자연적인 강수 변동성 해수면 온도 변화와 같은 외부 요인이 없어도 장마는 매우 강화되거나 약화될 수 있습니다. 대기 내부의 불안정성이 기류와 수증기 공급을 변화시켜 강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 장마 2020 장마

[IBS 과학잇슈] 지긋지긋했던 54일간의 장마, 한반도를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의 원인은? 이미지4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2 기후변화 기후변화는 지표와 해수의 온도를 높여 수증기량을 늘리는 동시에 여름 대기 순환을 변화시켜 강수량을 늘립니다. 지구 평균 기온이 1도 상승할 때마다 장마 강수량은 약 2~4% 증가합니다.

[IBS 과학잇슈] 지긋지긋했던 54일간의 장마, 한반도를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의 원인은? 이미지5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3 에어로졸 마지막 요인은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배출되는 에어로졸입니다. 에어로졸은 햇빛을 막아 대기를 서늘하게 만들고 위로 솟는 대기의 흐름을 막아 강수량을 감소시킵니다.

[IBS 과학잇슈] 지긋지긋했던 54일간의 장마, 한반도를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의 원인은? 이미지6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기초과학연구원(IBS) 기후물리 연구단은 IBS 슈퍼컴퓨터 '알레프'를 이용해 위 세 가지요인이 최근 100년간 한반도 장마에 미친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2020년 이레적인 장마의 주범으로 '대기의 불안정성'을 지목했습니다.

[IBS 과학잇슈] 지긋지긋했던 54일간의 장마, 한반도를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의 원인은? 이미지7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기후변화로 인한 강수량 증가와 에어로졸로 인한 강수량 감소는 서로 상쇄효과를 내 1950년 이후 지금까지 한반도 강수 변화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매년 겪는 대기 내부 불안정성은 장마와 강수 변화에 압도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IBS 과학잇슈] 지긋지긋했던 54일간의 장마, 한반도를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의 원인은? 이미지8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올해 장마의 주범이 기후변화는 아니지만, 기후변화가 장기화된다면 강수량에 심각한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대로 기온이 3~5도 오를 경우 2100년 한반도 여름 강수량은 최대 15% 이상 증가할 것입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네이버블로그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