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 과학잇슈]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이미지1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6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Ch. 135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이미지2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캄보디아에 이어 베트남까지… 동남아 지역은 지금 코로나19와 치쿤구니야열병의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치쿤구니야열병은 치쿤구니야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를 통해 전파되는 질병입니다. 감염되면 고열과 함께 피부발진, 두통, 근육통이 나타나는 것이 대표 증상입니다.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이미지3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감염자의 절반은 증상이 없지만, 일부 환자는 심하면 몇 주 동안 증상을 겪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환자마다 병증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최근 미국 워싱턴대 연구진이 그 원인이 장내미생물 때문임을 규명했습니다.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이미지4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연구진은 치쿤구니야 바이러스를 주입한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에만 장내미생물의 활동을 억제하는 항생제를 주입했습니다.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이미지5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3일 뒤, 현미경으로 쥐의 비장을 관찰한 결과, 항생제를 투약한 그룹에서는 치쿤구니야 바이러스의 RNA가 다량 검출된 반면 대조군에서는 거의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이미지6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혈액 분석 결과, 장내미생물을 가진 대조군은 항생제를 투약한 그룹에 비해 백혈구 속 치쿤구니야 바이러스가 약 125배 적었습니다. 장내미생물이 면역세포에 작용하며 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줄인 것입니다.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이미지7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이후 항생제를 투약해 미생물을 없앤 쥐에 새로운 미생물을 주입해본 결과, 면역세포가 다시 활발하게 활동한다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클로스티륨 신덱스: 사람의 몸속에서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역할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이미지8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장내미생물을 체내에 주입하는 치료로 바이러스의 전파도 예방할 수 있음이 확인됐습니다. 항생제를 투약한 쥐의 혈액을 흡입한 모기의 약 53%가 바이러스를 보유했지만, 미생물을 재주입한 쥐의 혈액을 흡입한 경우에는 단 21%만이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미생물로 바이러스 감염 막는다! 동남아 강타한 치쿤구니야열병 해결책 제시 이미지9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장내미생물이 바이러스성 질환의 증상 정도나 전파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치쿤구니아열병을 비롯한 외래감염병은 해외여행, 수입식품 등을 통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인류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과학자들의 활발한 국제 협력 연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네이버블로그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