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 과학잇슈] 사바나강 유역에서 밝혀진 항생제 내성과 중금속 오염과의 강력한 상관관계! 항생제 내성이 환경오염 때문이라고?


사바나강 유역에서 밝혀진 항생제 내성과 중금속 오염과의 강력한 상관관계! 항생제 내성이 환경오염 때문이라고? 이미지2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4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사바나강 유역에서 밝혀진 항생제 내성과 중금속 오염과의 강력한 상관관계! 항생제 내성이 환경오염 때문이라고? Ch. 135

사바나강 유역에서 밝혀진 항생제 내성과 중금속 오염과의 강력한 상관관계! 항생제 내성이 환경오염 때문이라고? 이미지3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항생제는 감염성 세균 질환 치료에 쓰입니다. 최근에는 오남용으로 인해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세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항생제가 꾸준히 개발되고 있지만, 여러 항생제에 내성을 갖는 슈퍼박테리아 역시 등장하며 항생제를 위협하고 있죠. 한 연구는 항생제 내성으로 인해 2050년까지 매년 약 1000만 명의 사람들이 사망할 것으로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사바나강 유역에서 밝혀진 항생제 내성과 중금속 오염과의 강력한 상관관계! 항생제 내성이 환경오염 때문이라고? 이미지4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지금까지 항생제 내성의 증가원인은 항생제 남용 때문이라고만 알려졌지만 최근 새로운 원인이 밝혀졌습니다. 바로 중금속에 오염된 토양과 강입니다.

사바나강 유역에서 밝혀진 항생제 내성과 중금속 오염과의 강력한 상관관계! 항생제 내성이 환경오염 때문이라고? 이미지5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미국 조지아대 연구진은 환경오염이 항생제 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미국 사바나강 유역 토양 샘플을 분석했습니다.

사바나강 유역에서 밝혀진 항생제 내성과 중금속 오염과의 강력한 상관관계! 항생제 내성이 환경오염 때문이라고? 이미지5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폴리믹신 바스트라신 반코마이신 그 결과 중금속에 오염된 토양일수록 항생제 내성균 유전자를 지닌 박테리아가 많이 함유돼 있다는 사실을 밝혀졌습니다. 박테리아는 반코마이신, 바스트라신, 폴리믹신 등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있었는데요. 이들 항생제는 오늘날 의료현장에서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약제입니다.

사바나강 유역에서 밝혀진 항생제 내성과 중금속 오염과의 강력한 상관관계! 항생제 내성이 환경오염 때문이라고? 이미지6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연구진은 "미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금속에 대한 저항성을 키우는 과정에서 여러 화합물에 강력하게 저항하는 '다제 내성 유전자'를 지니게 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사바나강 유역에서 밝혀진 항생제 내성과 중금속 오염과의 강력한 상관관계! 항생제 내성이 환경오염 때문이라고? 이미지7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해외 뿐만이 아닙니다. 지난 6월 국제 연구진은 한강에서 항생제 내성 유전자를 옮기는 바이러스를 발견했습니다. 세균을 숙주로 삼아 기생하는 파지 바이러스는 미국, 싱가포르 등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바나강 유역에서 밝혀진 항생제 내성과 중금속 오염과의 강력한 상관관계! 항생제 내성이 환경오염 때문이라고? 이미지8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한편, 우리가 무심코 화장실 변기나 싱크대에 버리는 항생제도 강이나토양으로 흘러 들어가 항생제 내성균을 증식시키기도 합니다. 오염된 강물이 우리의 식수와 음식,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연구와 함께 강물과 토양 오염을 줄이기 위해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네이버블로그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