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IBS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이미지1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2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기고 있을까? Ch. 135

[IBS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이미지2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새해와 함께 찾아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COVID-19) 코로나19는 작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전 세계로 바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IBS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이미지3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과거보다 질병에 대한 위험이 줄었다고 하지만 전염성 바이러스는 끊임없이 발생하며 인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중들은 지금의 사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요?

[IBS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이미지4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IBS 수리 및 계산과학 연구단 데이터 사이언스 그룹과 에이아이스페라(AI Spera)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SNS를 분석했습니다. SNS는 전염병에 대한 사회의 관심과 내재된 감정을 분석할 수 있는 최적의 도구로 꼽힙니다.

[IBS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이미지5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과거 전염병 사태와 비교해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는 주로 몇 시간 이내에 사실 확인을 거쳐 사라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몇 번의 전염병 사태로 인해 대중들이 온라인상의 정보를 비판적 시각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입니다.

[IBS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이미지6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또한, 전염병에 대한 감정은 걱정에서 시작하여 두려움과 공포감으로, 일부는 혐오감으로 표출됐습니다. 혐오의 대상은 확지자, 중국인, 정치인, 종교인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사태가 해결되지 않자 불안과 두려운 감정이 특정 대상에 대한 분노로 표출된 것입니다. 상위키워드 변화 1월 입국, 무서움, 조심, 불안, 격리 2월 심각, 공포, 혼란, 혐오

[IBS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이미지7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분석 기간 SNS에 게시된 전체 글의 상위 100위 키워드 중 14%가 전염병에 관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코로나에 대한 관심이 막대하다는 것입니다. 예방방법 감염 코로나 마스크 확진자 코로나19 증상 바이러스 본 분석데이터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데이터스토어(https://bit.ly/aispera)에 공개됐습니다.

[IBS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이미지8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쏟아지는 뉴스에 잠시 귀를 닫으며 혼란에서 벗어나는 것도 정신건강에 좋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BS 과학잇슈] 코로나19로 알아보는 과학잇슈! 대중들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이미지9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가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 과학잇슈 당분간 SNS에서는 '공포'와 '혼란'의 키워드가 이어질 것 같습니다. 하루 빨리 사태가 안정돼 '안도'와 '종료'가 상위 키워드로 등장하길 바래봅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네이버블로그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