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 오용근 연구단장, 장석복 연구단장 호암상 수상영예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IBS 오용근 연구단장, 장석복 연구단장 호암상 수상영예
작성자 전체관리자 등록일 2022-04-06 조회 884
첨부 zip 파일명 : IBS 사진자료.zip IBS 사진자료.zip
jpg 파일명 : thum.jpg thum.jpg

IBS 오용근 연구단장, 장석복 연구단장 호암상 수상영예

- 과학상 물리·수학부분 IBS 기하학 수리물리 연구단 오용근 연구단장(POSTECH 수학과 교수) 수상 -

-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분 IBS 분자활성 촉매반응 연구단장석복 연구단장(KAIST 화학과 특훈교수) 수상 -

□ 기초과학연구원(원장 노도영, 이하 ‘IBS’) 기하학 수리물리 연구단 오용근 연구단장(POSTECH 수학과 교수)분자활성 촉매반응 연구단 장석복 연구단장(KAIST 화학과 특훈교수)이 2022년 호암상 과학부분 수상자로 선정됐다.

IBS 오용근 연구단장은 과학상 물리·수학부분 수상자로, 현대 수학의 한 분야인 사교기하학*에서 ‘플로어 상동성**’의 중요한 이론적 토대와 응용방법을 발견하여 풀리지 않던 여러 수학적 문제를 해결해 온 세계적인 수학자이다. 오 단장의 연구는 현대 사교기하학과 사교위상수학의 교과서적 업적으로 평가받으며, 한국인 최초 세계수학자대회 기조 강연 등 한국 수학계의 위상을 국제적으로 드높였다.

  • * 사교기하학 : 복잡한 공간의 수리적 특성을 연구하는 분야
  • * 플로어 상동성 : 공간의 중요한 위상적 정보를 에너지 레벨로 확장한 것

IBS 장석복 연구단장은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분 수상자로, 반응성이 낮은 탄소·수소 결합(C-H) 분자를 고부가가치 물질로 변환시키는 전이금속 촉매반응을 개발하는 등 유기화학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화학자이다. 장 단장이 개발한 고효율 촉매 합성법은 전 세계 많은 연구자들이 활용하고 있으며, 향후 신약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여 유기화학 합성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다.

호암상 시상식은 오는 5월 31일(화) 개최 예정이며,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3억 원이 수여된다.

□ 호암상은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제일주의와 사회공익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를 현창하기 위해 1990년 故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했으며, 올해 제32회 시상까지 총 164명의 수상자에게 307억 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 역대 호암상 수상경력이 있는 IBS 연구자는 총 9명*으로, 노도영 원장은 “올해 각 분야 글로벌 리더로 인정받는 창의적이고 선도적인 업적의 인사들이 수상자로 선정된 2022 호암상의 과학부분 수상자에 우리 IBS 연구단장이 두분이나 수상하게 되어 영예롭고,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

IBS 연구자 호암상 수상 경력
년도 구분 IBS 수상자 내역
2018 혈관 연구단 고규영 단장
2015 나노의학 연구단 천진우 단장
2014 (前)식물노화수명 연구단 (前)남홍길 단장
2012 나노입자 연구단 현택환 단장
2010 나노물질 및 화학반응 연구단 (前)유룡 단장
2009 복소기하학 연구단 황준묵 단장, RNA 연구단 김빛내리 단장
2006 복잡계 자기조립 연구단 김기문 단장
2004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 (前)신희섭 단장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