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에피 반데르발스 양자 물질 연구단 출범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에피 반데르발스 양자 물질 연구단 출범
작성자 전체관리자 등록일 2022-02-11 조회 1181
첨부 jpg 파일명 : 220211_[IBS 보도자료] 조문호단장 사진.jpg 220211_[IBS 보도자료] 조문호단장 사진.jpg

에피 반데르발스 양자 물질 연구단 출범

- 조문호 단장(POSTECH 신소재공학과 교수) 연구착수 … 전세계 양자기술경쟁에서 기초연구와 응용연구 선도 기대 -

조문호단장 사진
(에피 반데르발스 양자 물질 연구단 조문호 단장)


물리분야 신규 연구단 ‘에피 반데르발스 양자 물질 연구단(Center for Epitaxial van der Waals Quantum Solids)’이 2월 11일(금) POSTECH 캠퍼스에 출범했다. 연구단장으로는 POSTECH 신소재 공학과 교수 조문호 단장이 선임됐다. 이로써 IBS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융합, 수학 분야에서 총 32개 연구단을 구성하게 됐다.

조 신임 단장은 연세대학교 재료공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캠브리지대학교 재료과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연구했고, 귀국하여 2004년부터 POSTECH에서 교수를 역임했다. 2013년부터 IBS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 그룹리더, 2015년부터는 부연구단장을 역임했다.

조 단장은 저차원 이종접합 물질의 에피 성장과 이들 접합에서의 빛-물질 상호작용 연구를 통한 새로운 양자 소자 플랫폼 구현에 대한 연구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 과학자이다.

2017년 원자층 물질의 반도체-금속 성질을 자유자재로 제어해 새로운 2차원 반도체를 개발한 바 있고, 2018년 연구에서는 빛의 파장으로 2차원 반도체의 전기적 성질을 제어하여 새로운 반도체 소자를 보고한 바 있다. 또한, 2021년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원자층 반도체를 에피 성장으로 쌓아 2차원 초격자 물질 제어에 관한 연구도 발표하였다. 조 단장의 그동안 연구는 저차원 반도체 물질에 대한 기초 과학 연구가 차세대 반도체 회로 응용기술로 바로 환원된 것으로 미래 기술 개발에 있어 새로운 가치 창술 방식의 핵심이 될 수 있는 기초과학-응용기술 순환 일체형 연구라는 데 그 가치가 크다.

조 단장은 2013년부터 현재까지 IBS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의 부연구단장으로서 해당 분야에서의 학문적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연구 그룹에서 후속 세대 과학자들에게 창의적인 연구 독려와 독립적인 연구 수행을 제공하는 노력을 통해 연구 교육에서도 다양한 성과를 창출했다는 점은 앞으로 연구단을 독립적으로 운영할 때 필요한 리더십과 후학양성 측면에서도 큰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업적을 바탕으로 조 단장은 대한금속재료학회에서 LS 학술상(2017)을 받은 바 있으며, POSTECH에서 세아석좌교수(2011~2018), 무은재석좌교수(2018~현재)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조 단장은 “다양한 고체 중에서 특히 약한 반데르발스 힘으로 결합 된 물질의 격자대칭 조작을 에피 성장에서 제어하여 전혀 새로운 반도체, 반금속, 초전도체, 위상 물질 등을 창조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양자 기술에서의 플랫폼 물질계로서의 가능성 탐구하고자 한다.”며 앞으로의 연구 의지를 밝혔다.

노도영 원장은 “조문호 단장이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 단위의 새로운 양자 물질계는 새로운 양자 기술에서의 플랫폼 물질로 제공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세계적인 양자 기술 경쟁에서 기초 현상 연구와 응용 개발 연구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이를 통해 기대되는 전혀 새로운 물질과학의 토대는 IBS 뿐 아니라 우리나라 물리학계 발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IBS 커뮤니케이션팀
이지영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