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갑오년 첫 '상상력 포럼D' 성황리에 개최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갑오년 첫 '상상력 포럼D' 성황리에 개최
작성자 전체관리자 등록일 2014-01-23 조회 1581
첨부 jpg 파일명 : news_20140123_thumb.jpg news_20140123_thumb.jpg

갑오년 첫 '상상력 포럼D' 성황리에 개최

우리나라 과학의 중심지인 대덕연구개발특구. 과학이 왜 인문학을 만나야 하는지 명쾌한 해답을 전할 이가 대덕을 찾았다.

22일 오후 ETRI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에서 올해 첫 상상력포럼D가 열렸다. 연사로 나선 인문학자 김경집 교수는 "상상력은 저항하는 힘이다. 과학은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따질 수 있어 기존의 권위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강연 시작부터 강한 어조로 발상의 전환을 강조했다.

김경집 교수는 세상을 올바르게 보기 위해 발상의 전환을 주문했다.

그는 상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길들여져 있는 것들을 깨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외국에서 앰블런스 표기를 보면 반대로 쓰여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경적 소리를 듣고 돌아보게 돼 있다"며 "일부 예시에 불과하지만 권위를 깨지 않으면 상상력은 나올 수 없다"고 밝혔다.

이런 면에서 과학은 상상력을 키우기에 좋은 학문이라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과학은 끊임없이 변하고, 변할 수 밖에 없는 분야로 '자유'가 강조된 민주주의적 특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올해 첫 상상력포럼 참가자들이 김경집 교수의 강연에 집중하고 있다.

다음 달 상상력포럼D는 2월 19일 수요일 오후 3시에 열릴 예정이다. 두 번째 상상력포럼D는 메가트렌드를 주제로 진행되며, 손재권 매일경제 기자와 류현정 조선일보 기자가 토크 콘서트를 펼쳐진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나희정   042-878-8155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