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양성자의 스핀을 정밀 추적하는 프로그램 개발 액시온 및 극한상호작용 연구단

오늘날 물리학의 가장 큰 수수께끼 중 하나는 현재 우주에 물질이 반물질보다 훨씬 많은 비대칭성이다. 빅뱅이 일어나며 우주가 탄생했을 때는 물질과 반물질이 같은 양으로 만들어져 대칭적이었지만, 현재 우리 우주에는 물질의 양이 압도적으로 많다(비대칭성). 이런 비대칭성은 전하(charge)-반전성(parity) 대칭의 깨짐, 즉 CP 대칭이 깨지는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현대 입자물리학의 표준모형(Standard Model)은 CP 대칭의 깨짐을 허용하지만, 전기 쌍극자 모멘트 같은 우리 우주의 물리량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IBS 액시온 및 극한상호작용 연구단(단장 야니스 세메르치디스)은 전기장만을 사용한 저장 링(storage ring)이라는 일종의 입자가속기로 양성자의 전기 쌍극자 모멘트를 측정하는 실험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연구단은 실제 실험에 앞서 양성자의 스핀이 얼마만큼의 각도로 회전하는지를 정밀한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줄 수 있는 스핀 추적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는 입자가속기에서 양성자 빔이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를 추적하는 어떤 프로그램보다 온전히 스핀을 추적하는 기능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미국 연구자들과 함께 만든 검증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단의 시뮬레이션 결과가 여러 경우에서 10억분의 1보다 나은 정확도를 보이며,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는 실험의 복잡한 문제들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었다.

▲ 좌위). 전기장(E)과 자기장(B)에서의 스핀 세차운동
별표는 입자의 정지관성계에서의 장을 의미한다. 자기 모멘트(μ)와 전기 쌍극자 모멘트(d) 모두 입자의 스핀(S) 방향으로 정렬되어 있다. 수식의 m과 e는 각각 입자의 질량과 전하량을, c는 광속, 그리고 와 g는 각각 비례상수를 의미한다. 이 공식은 스핀이 외부 장을 중심으로 움직일 것을 알려준다.
▲ 우위). SQUID BPM 스테이션의 예상
구조. 시스템은 초전도체 니오븀 튜브와 알루미늄, 몇 개의 뮤메탈 층으로 차폐된다. 뮤 메탈은 니켈과 철의 합금으로 저주파 전자기장으로부터 전자기기를 차폐할 목적으로 종종 사용된다.

▲ 보양성자의 스핀 방향을 그 운동방향으로 정렬시켜 저장 링에 넣으면 양성자의 스핀이 저장 링의 평면에서 회전하는데, 이 실험의 핵심은 스핀이 회전하는 각도를 측정해 전기 쌍극자 모멘트의 값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안된 저장 링은 16개의 실린더형 디플렉터가 직선 구간으로 연결된 구조다.

▲ 보통 전하 2개가 붙어 있으면 전기 쌍극자 모멘트가 생기는데, 예를 들어 양성자는 쿼크 여러 개로 이루어져 있어 전기 쌍극자 모멘트를 갖는다. 양성자 같은 기본 입자의 전기 쌍극자 모멘트는 표준모형에서 허용하는 값(<10-31e·cm)보다, 표준모형을 넘어선 물리학에서 허용하는 값<10-24e·cm)이 더 크다. 문제는 아직까지 이 둘의 차이를 가려낼 수 있을 만큼의 정밀도로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현재까지의 측정 한계는 < 7.9×10-25e·cm). 만일 표준모형의 예측보다 더 큰 값의 전기 쌍극자 모멘트를 관측한다면, 이는 CP 대칭 깨짐의 새로운 근원을 보여줄 것이고, 새로운 물리학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발표논문

V. Anastassopoulos et al., “A Storage Ring Experiment to Detect a Proton Electric Dipole Moment”, arXiv:1502.04317 (2015) E.M. Metodiev et al., “Analytical benchmarks for precision particle tracking in electric and magnetic rings”, Nuclear Instruments and Methods in Physics Research A, Vol. 797, pp. 311-318 (2015)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