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 세계적 연구기관 초석마련에 박차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IBS, 세계적 연구기관 초석마련에 박차
작성자 대외협력실 등록일 2013-10-08 조회 2366
첨부 jpg 파일명 : news_20131008_thumb.jpg news_20131008_thumb.jpg

IBS, 세계적 연구기관 초석마련에 박차

- 세계적 연구기관들과 국제협력방안 논의 -

IBS는 기초과학을 통한 신성장동력 마련, 세계일류국가 창조 비전달성을 위해 2011년 설립 이후 다양한 국제 협력방안을 추진해왔다. 세계적 기관들의 기술과 노하우를 익혀 앞으로 IBS가 세계적 연구기관으로 발전하는 초석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0월에는 독일 헬름홀츠연구회, 영국 MRC 및 영국 Bristol 대학, 일본의 RIKEN 및 춘, 스웨덴 연구협의회 등과 국제협력회의를 진행하는 등 협력방안 구체화에 박차를 가했다.

독일 헬름홀츠 연구회와 협력방안 논의

IBS는 지난 1일 원내 대회의실에서 독일 헬름홀츠 연구회 위르겐 물리넥(Jurgen Mlynek) 이사장과 기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향후 중이온 가속기, 방사광가속기, 질병연구Middot;생명분야 등에서 다양한 협력이 진행될 예정이다.

헬름홀츠 이사장 내방

독일 과학기술분야 4개 연구회중 하나인 헬름홀츠 연구회는 산하에 에너지, 지구환경, 보건, 항공우주, 교통, 중점기술, 물질구조 등 6개 연구 분야 16개 연구기관을 두고 있으며 국가 경제적 중요성이 높은 핵심기술 및 국가 전략적 연구가 필요한 임무 지향적 기초연구에 집중하는 단체로 알려져 있다. 또한 유럽 방사광가속기(XFEL)프로젝트, 강입자가속기(LHC)프로젝트 등 유럽 내 대형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으며 힉스입자 발견에도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CNS와 핵과학기술 개발 협력 추진

IBS는 1일 일본 동경대 부설 CNS(핵과학연구소)와 MOU를 체결했다.
CNS는 일본 RIKEN의 핵과학 실험용 분광장치(SHARAQ)와 저에너지 희귀동위원소빔 생성장치(CRIB)를 개발하는 등 해당분야 10년 이상 개발경험 및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기관이다.

향후 IBS 라온의 저에너지 핵과학용 분광장치 개발관련 빔광학계산, 표적장치, 속도분리 장치, 능동형표적 등 다양한 기술분야에서 전문가 자문, 시작품 테스트, 인력훈련 등의 협력이 진행될 예정이다.

영국 MRC와 국제협력 교류의 토대 마련

지난 8일에는 IBS 오세정 원장, 김은준 시냅스 뇌질환연구단장 등 IBS 관계자들과 영국 MRC(Medical Research Council) Mark Palmer박사, University of Bristol 교수로 재직중인 Kei Cho 박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시설 운영 전략과 국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영국 MRC 국제협력본부장 내방

IBS와 비슷한 형태로 운영되는 MRC 연구단의 경우 30여개 연구단 및 자체 연구소가 영국 전역 대학내 위치하여 의료과학 분야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어 연구단간 공동연구, 연구시설 공동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IBS와 영국이 매년 공동개최하는 컨퍼런스에서는 영국 BRSRC(생명공학 연구위원회), EPSRC(공학 및 자연과학연구위원회), STEC(과학기술장비위원회)등의 참가도 적극 검토되고 있어 많은 신진 연구자들에게 교류와 협력의 장으로 기대된다. 특히 STEC은 많은 거대장비 및 가속기 등에 경험이 있으므로 IBS 중이온 가속기 구축에 자문을 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일본 RIKEN과 공동 연구·인력교류 등 협력방안 논의

일본 기초과학 대표종합연구기관인 RIKEN과는 공동 연구 및 공동협력센터 설립 및 운영, 우주인재 육성을 위한 협력 프로그램 운영, 연구장비 공동 활용 등에 대한 협력방안이 추진될 예정이다.
지난 14일 정경택 IBS 사무처장과 Motohide Yokota 부장(Global Relations and Research Coordination Office)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 기관간 협력회의가 진행됐다.

일본 RIKEN GR2CO 내방

이 날 회의에서는 양 기관 중점 연구분야에 대한 상호 이해를 넓히고 향후 교류 협력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 논의가 이뤄졌다.

과학기술 관련 연구 및 대중확산을 목적으로 설립된 문부과학성 산하 과학기술연구소 RIKEN은 일본 전역 곳곳에 센터가 분포되어 있으며 타국가 연구자 비율이 16% 이상을 차지한다. 또한 42개국 330여개 기관과 공동 연구 및 교류협력을 진행하고 있고 국내외 젊은 인재유치 육성을 위한 IPA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향후 기관 차원의 전략적 협력이 기대된다.

협력프로그램 구체적 설계를 위해서는 실무차원의 검토 및 협의를 비롯하여 기관장간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스웨덴 연구협의회와 중이온가속기 등 기초연구분야 협력

10월 24일 스웨덴 연구협의회(SRC) 밀레 밀네트(Milie Millnert) 위원장 일행이 IBS를 방문했다.

양 기관은 대형연구인프라 및 연구단 운영 프로그램과 중성자 가속기 관련 정보를 교환하고 기초과학 분야에서 한국-스웨덴 간 공동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SRC는 2018년 완공 예정인 유럽 최대의 중성자가속기 ESS를 지원하고 있어 IBS에서 설계중인 중이온 가속기 관련 협력분야 발굴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