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XT5 Editor

생리의학적 관점에서의 상재미생물총 연구인체 내부의 조화, 낯선 손님과의 평화로운 공존

상재미생물총은 여러 측면의 인체 생리를 조절하므로 이들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상재미생물총은 식물성 음식을 소화시키고 필수 비타민을 생성하며 병원성 미생물에 대해 경쟁적 장벽을 형성함으로써 숙주에게 유용하다. 또한, 위장관계 점막을 비롯한 모든 점막 조직의 성숙한 발달을 촉진한다. 인간의 상재미생물총은 매우 크고 복잡할 뿐 아니라 균형 잡힌 상재세균총의 조성이 숙주의 건강에 필수적이다. 따라서, 상재세균총의 다양성의 비정상적 전이로 인한 비만, 대사질환, 자가 면역 및 알레르기 질환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IBS의 면역미생물공생연구단(단장 찰스서)는 우리 몸 속의 세균이 건강과 생리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우리는 우리를 사람으로 만드는 인자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인간은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23쌍의 염색체로 생명을 시작한다. 여기에 음식의 영양분이 더해져 성장한다. 출산 후 곧 수십억 마리의 미생물들이 신체 내에 군집을 형성하고, 음식으로부터의 영양분 흡수를 강화하고 다양한 신체 부위의 발달을 촉진하여 성장을 돕는다. 이 미생물들의 정체는 체내에 군집하는 수백억 마리의 세균, 고세균, 균류다. 상재미생물총(commensal microbiota)이라 하는 이들은 후생동물이나 선충부터 인간에 이르기까지 몸 속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면역계는 외인성 미생물 및 항원의 침입으로부터 숙주를 보호하도록 진화해왔다. 이러한 관점에서 상재미생물총과 숙주가 섭취하는 대량의 음식물은 만성적으로 면역계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외래 객체이다. 그러나 이러한 만성 면역 반응은 불필요하고 소모적이다. 안타깝게도 이처럼 몸에 오히려 해로운 면역 반응은 식품 알레르기, 셀리악 병, 염증성 대장 질환과 같은 형태로 현대 사회에서 출현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증가 추세는 의학, 약물, 위생, 생활수준이 발전함에도 불구하고 뚜렷하다. 역설적으로 현대화가 진행될수록 이들 면역 질환도 많이 나타난다. 이는 음식 및 상재미생물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비만, 대사성 질환, 자가 면역 질환, 천식, 암 및 기타 염증성 질환 등의 만성 질환에도 적용된다. 따라서, 의학의 중요한 화두 중 하나는 치사성 바이러스나 세균의 위협이 아니라 만성 염증성 질환이 될 것이다.

숙주 면역계는 관용과 면역의 올바른 균형을 통해 상재미생물총과 음식으로부터의 엄청난 양의 외인성 항원에 대해 항상성을 유지한다. 숙주는 올바른 균형을 토대로 성장과 생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흡수한다. 그러나 이러한 균형이 무너지면 자가 면역이나 알레르기와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이 대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