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Making Discoveries for Humanity & Society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창조적 지식 확보와 우수 연구인력 양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IBS는 기초과학연구로 미래를 밝히고자 합니다.

2011년 11월 설립된 IBS는 우리나라의 유일한 기초과학 연구기관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물리학·화학·수학·생명과학·지구과학·융합 등 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기초 학문을 연구합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창조적 지식이 일으키는 파급효과는 무궁무진하며, 글로벌 경쟁력도 남들에게 없는 유용한 지식을 선점하는 데서 나옵니다. 자연 현상의 근본 원리를 탐구하는 기초과학은 이러한 지식의 창출에 가장 필수적인 학문입니다. IBS는 세계가 주목할 만한 지식의 창출로 우리나라의 기초과학 역량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동력도 발굴하고자 합니다.

IBS는 과학자들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장기‧대형‧집단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대형화와 융합화라는 기초과학의 21세기 추세에 맞추어, IBS는 우수한 과학자들이 한 곳에 모여 집단을 이루어 장기간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IBS의 연구와 운영은 연구자들의 자율성에 의거하여 이루어집니다. 연구자들의 자유가 보장될 때, 창의적 연구가 가능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이온가속기와 같은 대규모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새로운 제도와 지원환경을 마련하여 기존 연구소 한계를 극복하고 연구패러다임을 바꾸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IBS는 이렇게 최고 수준의 인재, 인프라,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시너지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종합연구소로 한발 한발 나아가고 있습니다.

IBS는 기초과학의 길잡이가 되고자 합니다.

IBS는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를 수행합니다. IBS는 수월성에 기반하여 세계적 수준의 과학자를 유치하고자 해외석학이 참여하는 후보자별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공개적으로 우수성을 검증하는 방식을 국내 최초로 시도하였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평가단계를 거쳐 현재 28개의 연구단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렇게 선정된 세계 수준의 연구단장들이 자율성에 기반하여 연구주제를 선택하고, 예산을 배분하여 원하는 연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연구단은 첫 설립 후 5년, 이후 3년마다 평가를 받을 뿐 연구기간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세계 Top 1% 과학자를 비롯한 많은 해외 우수 인력을 유치함과 동시에 이들이 빠른 시일 내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젊은 연구자들은 석학들을 멘토로 삼아 자율적으로 연구그룹을 구성․운영할 수 있어 일찍부터 자신의 비전을 실현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처럼 IBS는 우수 연구인력이 함께 모여 연구하고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IBS는 함께 가고자 합니다.

최고의 연구 환경을 갖춘 IBS에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는 우수한 국내외 과학자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 학연교수제를 활용하고 UST 설립 연구기관으로 참여하는 등 학연협력제도를 통해 연구성과 시너지를 창출하는 동시에 인력양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연구단을 중심으로 주변 대학과 출연(연)의 공동연구와 장비 공동활용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해외기관 연구원 파견, 초빙연구원 제도, 대학 및 출연(연)과 공동연구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다양한 협력 연구의 틀을 다지고 있습니다.

또한 IBS는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확산시키고자 매년 ‘IBS Research Conference’를 개최하고 있고 독일의 막스플랑크연구협회, 영국 왕립학회 등 세계 유수의 연구기관과 기초과학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IBS의 연구는 IBS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바깥으로 나아가 폭발적인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어야 합니다. 국내외의 대학, 연구기관, 산업계 등에게 세계 최고의 기초과학 지식을 공급하고 또 그 수요를 흡수하는, ‘국가 R&D의 지식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그래서 IBS는 개방형 네트워크 조직을 지향하며, 전 세계의 우수한 인재와 첨단의 지식이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역동적인 연구 거점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IBS는 쉬지 않고 나아갈 것입니다.

IBS의 비전은 생명, 자연, 우주의 본질을 밝히고, 인류 발전에 공헌해 온 많은 과학자들의 이상에 닿아 있습니다. ‘기초과학 연구로 인류 행복과 사회 발전에 공헌(Making Discoveries for Humanity and Society)’은 이러한 IBS의 지향을 한 문장으로 보여줍니다. 이 같은 비전을 차근차근 실행하고자 ‘5개년 계획(’13~’17)’을 수립하여 그 청사진을 제시하였습니다.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 기초과학 연구기관(연구영향력 기준)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중장기 목표를 세우는 한편, 이를 위해 2017년까지 국가 기초과학 거점으로 성장하겠다는 첫 단계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중이온가속기 구축은 단계적으로 2021년까지 완료할 것입니다.

또한 현재 건설 중인 IBS 본원을 도심형 사이언스 파크로 조성함으로써 과학자들 뿐만 아니라 시민들과도 소통하는 과학과 산업, 문화의 중심으로 만들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IBS는 IBS의 발전을 넘어 지역, 사회, 국가, 더 나아가 인류 삶의 질 제고와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쉬지 않고 나아갈 것입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대외협력실 : 김한섭   042-878-8186
최종수정일 2017-09-20 1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