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도전! K-스타트업 2017
2017년 해외채용설명회, 2017.2.9~2017.3.30
국제협력 정보성과 공유시스템
복지·보조금 부정 신고센터. 국민콜110 국번없이 1398
창조경제 대표 홈페이지

암흑물질 후보 '제 4의 중성미자', 검출 범위 좁혔다

암흑물질 후보 '제 4의 중성미자',
검출 범위 좁혔다
비활성 중성미자의 진동 변환 새 영역 제시우주를 이루고 있는 거대한 미지의 보이지 않는 물질, 암흑물질을 찾기 위한 과학자들의 노력은 계속돼 왔다. 암흑물질의 유력한 후보로는 윔프(WIMP)와 액시온(axion)이 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암흑물질의 새로운 후보로 제 3의 입자가 떠올랐다. 바로 비활성 중성미자(sterile neutrino)이다.DETAIL VIEW

멈춤 시작

Featured

암흑세계로 연결되는 새로운 포털

암흑세계로 연결되는 새로운 포털액시온과 암흑광자 연결하는 포털, 이론적 토대 처음으로 제시.
광활한 우주에서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물질은 불과 4.5%에 불과하다. 눈에 보이는 자연계는 전자, 광자 등 서로 다른 17개의 기본 입자들로 이뤄져 있다. 이 기본 입자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이 바로 표준모형(standard model)이다. 한편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물질들도 우주를 구성하고 있다. 표준모형이 설명할 수 없는 나머지 영역을 암흑세계 혹은 숨겨진 영역(hidden sector)라고 부른다.
date2017-03-23

나노 안테나로 CPU 속도 획기적 개선 기대

나노 안테나로 CPU 속도 획기적 개선 기대40배 빠른 CPU… 표면 플라즈몬 이용한 광통신 컴퓨터 눈앞.
컴퓨터와 같은 연산기기는 중앙처리장치의 집적률을 높여 정보처리 속도를 향상 시킨다. 집적률이 높아질수록 발열 등 장치 성능을 저해하는 요소들도 늘어난다. 최근 전기신호보다 수 백 배 빠른 광신호로 전자소자의 속도를 올리는 연구가 대안으로 떠올랐다.
date2017-03-16

혈당 따라 투약 조절가능한 신형 당뇨패치 개발

혈당 따라 투약 조절가능한 신형 당뇨패치 개발소량의 땀으로 혈당 측정가능한 센서와 6단계 약물전달시스템 통합.
대표적인 성인병인 당뇨병은 완치가 어려워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되는 만성질환이다. 매일 여러 차례 채혈을 통해 혈당을 확인하고 인슐린 주사로 혈당을 조절하는 과정이 고통스럽고 번거롭다. 채혈없이 혈당을 측정할 수는 없을까?
date2017-03-12

세상에서 가장 작은 메모리… 원자단위로 정보저장

세상에서 가장 작은 메모리… 원자단위로 정보저장홀뮴 원자 자기변화로 디지털신호 읽기·쓰기 성공.
실리콘 기반 전자소자는 갈수록 늘어나는 데이터를 신속히 처리하도록 진화했다. 사물인터넷 시대의 도래로 더 작고 더 빠르며, 소비전력이 낮은 전자소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실리콘 소재를 활용한 전자소자의 발전은 한계에 다다랐다. 연구자들은 벌크소재와는 전혀 다른 성질의 나노단위 이하 물질로 한계 극복에 나섰다. 만약 원자 하나로 1비트의 디지털신호를 구현한다면 어떨까.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상영된 모든 영화를 USB 메모리카드 한 개 크기의 칩에 담고도 남을 것이라고 말한다.
date2017-03-09

소변으로 암 진단, 가능성 연다

소변으로 암 진단, 가능성 연다체액 속 나노소포체 검출법 '엑소 디스크(Exodisc)' 개발.
소변이나 혈액 등 체액에서 '나노 소포체(Extracellular vesicile, EV)'를 효과적으로 분리하고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나노 소포체는 세포 활동 중 나오는 40~1000mm(1mm=10억분의 1m) 크기의 생체물질이다. 종양의 진행, 전이, 세포 신호 전달 등에 기여하는 바가 커 최근 중요성이 밝혀졌다. 이 물질을 분석하면 암 등 각종 질병 유무를 파악할 수 있어 새로운 질병 지표로 주목받고 있다.
date2017-03-07

Publications

IBS Research 7호

고온초전도체의 원리를 완전히 이해한다면, 상온(20±5℃)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이는 초전도체를 찾아낼 수 있다. 상온초전도체 발견은 '발견 다음 날 노벨상이 수여될 것'이라 말할 정도로 놀라운 업적이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