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국제협력 정보성과 공유시스템
R&D 부정비리신고센터
복지·보조금 부정 신고센터. 국민콜110 국번없이 1398
창조경제 대표 홈페이지

2차원 이황화몰리브덴에서 새로운 균열현상 발견

2차원 이황화몰리브덴에서 새로운 균열현상 발견 연성·취성 균열의 중간적 성질 관측,
'파괴의 정의'새로 쓰일까?
균열은 재료의 파괴 신호로, 외부 자극 등을 받은 물질 내에서 무질서하게 생긴다. 1912년 북대서양에서 빙산과 부딪혀 침몰한 타이타닉호, 1994년 붕괴된 성수대교 등은 인류 역사의 대형 참사로 균열에 의한 파괴가 가져온 결과이다.
물질의 균열은 크게 연성 균열과 취성 균열로 나뉜다. 연성 균열물질은 플라스틱 등이 있는데, 힘을 가하면 수 마이크로미터(μm, 1μm=100만 분의 1미터) 이상 늘어나다 균열이 생긴다. 반면, 취성 균열물질은 힘을 가한 즉시 늘어나지 않고 균열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물질로 세라믹이 있다.
DETAIL VIEW

멈춤 시작

Featured

식물이 꽃 피는 시기 결정하는 단백질 기능 밝혀

식물이 꽃 피는 시기 결정하는 단백질 기능 밝혀PWR 단백질, 탈아세틸화 과정 유도해 식물의 성장‧개화 시기 조절
식물은 생존을 위해 동물처럼 적극적으로 먹이를 찾아 움직이거나 살기 힘든 곳을 떠날 수 없다. 대부분의 식물은 자신이 뿌리내려 정착한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 외에는 선택의 길이 없는 것이다. 때문에 식물은 외부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절히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식물은 DNA에 담긴 유전정보의 변화 없이도 DNA 주변부와 DNA에 결합하는 단백질 복합체의 구조 변화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한다. 이를 후성유전학(epigenetics)적 메커니즘이라 한다. 식물을 이러한 메커니즘을 통해 발달, 성장, 적응, 노화 등의 생애 전반에 걸쳐 중요한 유전적 결정들을 내린다.
date2016-12-19

암 혈관 일반 혈관처럼 정상화해 암 성장·전이 억제

암 혈관 일반 혈관처럼 정상화해 암 성장·전이 억제TIE2 활성 항체 적용해 저산소증 감소… 항암제 효과·면역세포 활동
암은 욕심쟁이 먹보다. 우리 몸속 정상 세포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일을 착실하게 수행한다. 그러나 정상 세포가 변이해 생겨난 암세포는 오직 영양분을 엄청나게 받아먹고 급속한 세포분열로 몸집을 불리는 데만 급급한다. 암은 이렇듯 빠르게 성장하고 전이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얻고자 혈액을 빨아들이기 위해 스스로 주변에 혈관을 만들어내는데, 이를 암혈관신생(Tumor angiogenesis)이라 부른다
date2016-12-13

식물의 기공 움직임 조절하는 새로운 단백질 발견

식물의 기공 움직임 조절하는 새로운 단백질 발견'GLR단백질 칼슘채널' 활성화원리, 전기·생리학적 방법으로 규명.
식물은 대부분의 동물과 달리 좀처럼 소리 내거나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어린 아이들은 눈, 코, 입도 없는 식물이 무엇을 먹고 어떻게 숨을 쉬는지 궁금해 하기도 한다. 그런데, 움직임이나 소리가 크지 않을 뿐 식물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살기위해 치열하게 움직이고 환경에 예민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date2016-12-07

레이저 활용한 새로운 그래핀 생성원리 발견

레이저 활용한 새로운 그래핀 생성원리 발견고체 상분리 현상 이용한 2차원 나노소재 상용화 기대.
스마트폰 고를 때 제일 따져보는 사항은? 매일 쏟아지는 새로운 스마트폰 광고들은 육안으로도 구분하기 어려운 세밀하고 완벽한 선명도를 자랑한다.
date2016-12-01

빛의 속도로 정보를 전달하는 초고속 광전소자

빛의 속도로 정보를 전달하는 초고속 광전소자2차원 반도체와 금속나노선 융합한 신개념 나노광전소자회로 구현
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구조물리 연구단(단장 이영희) 이현석 연구위원 연구팀은 2차원 반도체 물질로 제작한 단일층 트랜지스터 위에 은 나노선을 다리처럼 연결해 복합소자를 만들어 이 같은 한계를 넘어설 수 있게 됐다.
이 복합소자는 빛을 엑시톤이나 플라즈몬으로 자유롭게 전환시켜, 회절한계를 극복했다.
date2016-11-28

Publications

IBS Research 7호

고온초전도체의 원리를 완전히 이해한다면, 상온(20±5℃)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이는 초전도체를 찾아낼 수 있다. 상온초전도체 발견은 '발견 다음 날 노벨상이 수여될 것'이라 말할 정도로 놀라운 업적이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