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2016 창조경제박람회 2016년 12월 1일(목) ~ 4일(일) 10:00 ~ 17:00. 장소: COEX A, B, C홀 및 그랜드볼룸
국민추천제
R&D 부정비리신고센터
복지·보조금 부정 신고센터
창조경제 대표 홈페이지

주메뉴

IBS Conferences
빛의 속도로 정보를 전달하는 초고속 광전소자


빛의 속도로 정보를 전달하는 초고속 광전소자 2차원 반도체와 금속나노선를 융합한 신개념 나노광전소자회로를 구현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구조물리 연구단(단장 이영희) 이현석 연구위원 연구팀은 2차원 반도체 물질로 제작한 단일층 트랜지스터 위에 은 나노선을 다리처럼 연결해 복합소자를 만들어 이 같은 한계를 넘어설 수 있게 됐다.
이 복합소자는 빛을 엑시톤이나 플라즈몬으로 자유롭게 전환시켜, 회절한계를 극복했다.
DETAIL VIEW

멈춤 시작

Featured

레이저 활용한 새로운 그래핀 생성원리 발견

레이저 활용한 새로운 그래핀 생성원리 발견고체 상분리 현상 이용한 2차원 나노소재 상용화 기대.
스마트폰 고를 때 제일 따져보는 사항은? 매일 쏟아지는 새로운 스마트폰 광고들은 육안으로도 구분하기 어려운 세밀하고 완벽한 선명도를 자랑한다.
date2016-12-01

그래핀-이황화몰리브덴 샌드위치 초박막 반도체

그래핀-이황화몰리브덴 샌드위치 초박막 반도체1.3나노미터 두께 반도체 광센서… 실리콘 반도체 두께 10분의 1수준
차세대 반도체 개발은 초소형·고효율 연구가 핵심이다. 웨어러블 기기와 사물인터넷이 주가 되는 미래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소자 개발을 위해 이는 반드시 선행돼야할 요소다. 최근, 연구자들은 반도체 미래 소재로 그래핀과 이황화몰리브덴(이하 MoS2)의 무한한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date2016-11-09

인바 미스터리, 100년 만에 밝혀지나?

인바 미스터리, 100년 만에 밝혀지나?일반적으로 금속은 온도에 따라 팽창과 수축을 반복한다. 일례로 철도 레일은 쇠로 만들어져 한여름 폭염에 늘어나고, 한겨울 한파에 줄어든다. 그렇기 때문에 25m 길이의 레일 사이 사이는 조금씩 틈이 벌어져 있다. 달리는 무궁화호에서 덜컹 덜컹 소리가 나는 이유다.date2016-10-19

진정한 인공지능 위한 하드웨어 탄생의 서막

진정한 인공지능 위한 하드웨어 탄생의 서막인간 두뇌 닮은 차세대 메모리 소자 개발.
지난 3월 서울에서 열린 바둑대국에 전 세계가 집중했다. 구글 자회사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이었다. 알파고는 이 대국에서 1,200여개의 컴퓨터 CPU(중앙처리장치)로 시간당 56kW의 전력을 소비하며, 시간당 불과 20W의 에너지를 소모한 이세돌 9단과 치열한 접전을 벌였다.
date2016-09-02

세포의 방향 결정하는

세포의 방향 결정하는 '방향타 단백질' 발견광유전학 기술로 세포 움직임 제어…암‧면역 세포 연구에 활용 기대
우리 몸의 세포는 가만히 멈춰 있는 것이 아니라 이동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아있는 세포를 실제로 보기 어렵다. 책에 그려진 동물 혹은 식물 세포의 그림으로만 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포가 움직인다는 개념은 생소하다. 그러나 세포가 특정 방향으로 이동하는 과정은 배아의 발달 과정이나 상처 치유, 면역 반응 등에 필수적이다.
date2016-08-23

Publications

IBS Research 6호

IBS Research 6호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는 생물학의 현재와 미래를 바꾸어 놓았다. 이전보다 정확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유전자를 교정할 수 있어 연구분야뿐 아니라 유전자 및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부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