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소개 아이콘 연구단소개

Andreas HEINRICH

DirectorAndreas HEINRICH

• Andreas HEINRICH DirectorAndreas HEINRICH

가장 높은 정밀도로 표면에서 원자와 분자의 양자 결맞음을 탐구하는 양자나노과학 연구로 차세대 양자 기술의 토대를 마련하여, 양자의 미래를 설계

연락처

Tel. 02-3277-4743

주소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2, 이화여자대학교 연구협력관
IBS 양자나노과학 연구단

연구단장 소개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단장

연구단장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나노과학 분야에서 20년 넘는 연구 경력으로 표면 위 원자의 양자역학적 성질에 대한 연구를 국제적으로 선도하고 있다. 그는 주사터널링현미경(Scanning Tunneling Microscopy, STM)의 성능을 개선하고 활용도를 높이는 분야의 선구자다. 주사터널링현미경을 이용하면 단일 원자를 원자 단위의 정밀함으로 움직일 수 있고 개별 원자의 전자기학적 성질을 측정할 수 있다. 장기적인 목표는 표면 위의 원자를 이용한 양자계산의 가능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2017년 1월에 이화여대에서 출범한 양자나노과학연구단의 단장이다. 1998년 궤팅겐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산호세에 위치한 IBM 연구소에서 박사 후 과정 연구원으로 시작해 빠른 시간에 연구 그룹 리더가 되었다. 그의 그룹은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연구 결과를 선보였으며 일반 대중을 위한 과학문화 활동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연구단 소개

이화여자대학교에 위치한 양자나노과학 연구단(QNS)은 양자과학과 나노과학의 교집합을 탐구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양자나노과학은 양자 물질, 분자의 자성 및 양자 시스템의 이론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연구 분야입니다. 나노과학은 본질적으로 양자역학의 지배를 받지만, 중첩이나 얽힘과 같은 일부 양자 결맞음 현상은 이전까지는 활용에 제약이 있었습니다.

양자나노과학 연구단(QNS)는 양자 결맞음 나노과학의 최첨단 연구에 주력하면서 양자 물질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양자 결맞음 나노과학의 연구 분야는 광범위하여 분자의 자성, 절연체에서 질소 등의 결함, 반도체의 도펀트 등의 많은 주제를 포함합니다. 연구단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표면 위에서 원자 및 분자 스핀의 양자 결맞음 특성에 대한 연구 성과를 선보이면서 양자 결맞음 나노과학 분야의 선구자로서 자리 매김했습니다. 연구단의 유치기관인 이화여자대학교는 연구단 실험에 최적화된 최고 수준의 건물을 설계했으며 그 일례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저진동 실험동을 구축했습니다.

주요 연구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