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XT5 Editor

단백질 내부의 화학 반응의 가시화 및 통제눈으로 보고 조작하는 화학반응

화학반응은 원자 및 분자간의 결합과 분해에 의해 일어나는 반응이다. 자연히 반응 과정에서 반응물과 생성물의 중간 단계인 전이상태가 나타나는데, 전이상태를 제어하여 화학반응의 방향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특히 복잡한 단백질 분자가 관여하는 생화학 반응에서는 더욱 중요하다. IBS 나노물질및화학반응연구단(단장 유룡)은 전이상태의 3차원 구조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발견하여 생체 반응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전기를 마련했다.

우리 눈은 사물을 약 75 마이크로미터 크기까지 식별가능하고 사물의 움직임은 약 1/10초까지 구별할 수 있다고 한다. 총알의 움직임 같이 눈으로 볼 수 없는 빠른 움직임을 보려면 초고속 카메라와 같은 장비를 이용하면 되지만 총알의 움직임 보다 훨씬 빠른 분자의 움직임을 보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그 동안 과학자들은 레이저 기술을 이용해 분자의 움직임을 연구해 왔다. 그러나 레이저 기술만으로는 분자의 움직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분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아내기 위해서는 엑스선 회절법이나 핵자기공명법이 이용되는데 이런 방법들은 분자의 움직임 같은 빠른 움직임을 관찰할 수 없다.

레이저 기술과 엑스선 회절법 기술을 결합한 시간분해 엑스선 회절법을 이용하면 빠른 분자의 움직임을 정확한 위치 정보와 함께 측정할 수 있다.

광이성화(photo-isomerization)는 빛을 흡수하는 특정 분자의 구조가 바뀌는 반응으로 망막에서 일어나는 반응이 대표적인 사례다. 광이성화를 비롯한 모든 화학 반응은 반응 소재의 구조 변화를 유발하고, 이 과정에서 가장 불안정한 상태를 ‘전이상태(transition state)’라 한다. 이 상태는 매우 짧으므로, 3차원 구조에서 관찰하기는 거의 불가능했다. 전이상태의 3차원 분자구조는 반응의 특성을 파악하고 향방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면 화학공학과 생명과학에 매우 효율적인 연구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

X 선 등을 이용한 회절사진

X 선 등을 이용한 회절사진은 단백질을 비롯한 고분자 화합물을 분석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고전적인 회절 분석법은 한 번에 하나의 단면만 정지 상태로 관찰할 수 있어 분자의 동적인 변화를 추적하기 어려웠다. 사진은 효소인 SARS 프로테아제 결정의 X선 회절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