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제 68주년 제헌절
창조경제 대표 홈페이지
2016년도 반부패 청렴사연 공모전

주메뉴

전기차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 3차원 그래핀으로 제시

전기차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
3차원 그래핀으로 제시
네이처 게재… 저비용, 단순공정,
대량합성 '양산 3박자' 갖춰
IBS 나노물질 및 화학반응 연구단 유룡 단장 연구진은 제올라이트 주형과 란타늄 촉매를 활용한 나노주형(일종의 거푸집)합성법을 활용, 그래핀의 강점을 고스란히 살린 마이크로 다공성 3차원 그래핀 합성에 성공했다.
DETAIL VIEW

멈춤 시작

Featured

나노복합체 ‘소프트 심장 자극기’ 개발... 심장질환 정복 앞당긴다

나노복합체 ‘소프트 심장 자극기’ 개발... 심장질환 정복 앞당긴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심부전 환자는 ’11년 11만명, ’13년 11만 5천명, ’15년 12만명으로 가파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심부전증은 전체 진단환자의 약 40%가 진단 후 1년 내 사망하고, 70% 가까이는 5년 내 증상악화나 급성 발작으로 사망할 만큼 치사율이 높아, 획기적인 치료법이 시급한 실정이다.date2016-06-23

DNA 복구 결함으로 발생한 암 치료 물질 발견

DNA 복구 결함으로 발생한 암 치료 물질 발견식물서 추출한 ‘바이칼레인’…차세대 항암제 개발 기대.
우리 몸에서 수십조의 세포가 분열을 거듭하며 세포 주기가 계속 반복되는데, 이 과정에서 단 하나의 오류도 발생하지 않을까? 그렇지는 않다.
date2016-06-15

살아있는 동물 뇌 관찰하는 ‘소프트 윈도’ 개발

살아있는 동물 뇌 관찰하는 ‘소프트 윈도’ 개발투명하고 유연한 두개골 대체 물질…약물주입‧신호측정‧이미징 방법 혁신.
뇌는 미지의 연구 분야다. 뇌가 어떻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뇌의 여러 활동이 각종 뇌질환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아직 밝혀진 바는 많지 않다.
date2016-06-13

신형 유전자가위 Cpf1으로 생쥐 유전자 교정 성공

신형 유전자가위 Cpf1으로 생쥐 유전자 교정 성공IBS 연구진이 신형 크리스퍼 Cpf1 유전자가위(CRISPR Cp1)를 사용해 생쥐 배아의 유전자 교정에 최초로 성공했다.
Cpf1 단백질이 지난해 학계에 보고된 이후 동물 개체 수준에서 유전자 교정에 시도해 성공한 첫 번째 사례다.
크리스퍼 Cpf1 유전자가위는 현재 널리 이용되는 크리스퍼 Cas9 유전자가위와 다른 종류다. 크리스퍼 Cpf1은 DNA를 자르는 Cpf1 단백질과 염기서열을 찾아가는 크리스퍼RNA(crRNA)를 혼합해 만든다.
date2016-06-07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교정 성능 높아졌다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교정 성능 높아졌다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교정 성능 높아졌다
새로운 절단효소 ‘Cpf1’ 장착한 신형 유전자가위 정확성 입증 성공
지난해 학계에 보고된 이후 미지에 쌓여 있던 크리스퍼 Cpf1 유전자가위(CRISPR Cpf1)의 정확성을 IBS 유전체 교정 연구단이 세계 최초로 입증했다
date2016-06-07

Publications

IBS Research 5호

IBS Research 5호

그래핀은 탄소가 벌집 모양으로 배열된 한 층의 물질이다. 이번 호에서는 대표적인 2차원 물질인 그래핀과 그 뒤를 추격하고 있는 다양한 2차원 물질에 대해 살펴보았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