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미래부 공익광고
4월은 과학의 달
IBS Young Scientist Fellowship 모집. 2017년 5월 31일까지
도전! K-스타트업 2017
국제협력 정보성과 공유시스템
복지·보조금 부정 신고센터. 국민콜110 국번없이 1398
창조경제 대표 홈페이지

주메뉴

IBS Conferences
인간 세포에서 정확한 마이크로RNA 정보 읽어

인간 세포에서 정확한 마이크로RNA 정보 읽어 IBS, 드로셔 단백질의 기능 규명과 마이크로RNA 절단 위치 대량 분석 성공연구진은 자외선이 아닌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를 이용하는 방식인 f-클립시크(fCLIP-seq)로 실험법을 대체했다. 포름알데히드는 RNA와 드로셔의 결합 부위에 끼어 들어가 둘을 이어주는데, 이 상태에서 드로셔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를 처리하면, 항원-항체반응으로 드로셔만을 모아 드로셔에 붙어있는 RNA 산물을 염기서열 분석법으로 읽어낼 수 있다DETAIL VIEW

멈춤 시작

Featured

'물리학과 첨단기술' 속 IBS강상관계 물질 연구 분야는 응집물리학의 주요 분야로서, 새로운 물질상이나 발현 현상을 발견하고 그 근본 원리를 규명하여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date2017-04-19

노화 막는 세포 다이어트, DNA 복구 단백질(SHPRH)이 열쇠

노화 막는 세포 다이어트, DNA 복구 단백질(SHPRH)이 열쇠IBS, SHPRH단백질이 리보솜의 단백질 생산 조절하는 과정 밝혀.
절식요법, 간헐적 단식 등이 주는 건강 효과는 익히 알려져 있다. 체중 감량을 위해 과도하게 단식하는 것은 몸을 해치겠지만, 적절한 단식이나 소식은 오히려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들이 알려지면서 건강 다이어트의 열풍이 불었다. 그런데, 왜 단식하거나 적게 먹으면 건강해지는 걸까? 그 비밀은 세포의 엠토(mTOR) 메커니즘에 있다. 기존 연구에서 세포는 영양분이 부족한 경우, 엠토라는 인산화 효소를 이용해 단백질 생산을 줄이는 다이어트를 한다고 알려져 있다.
date2017-04-11

단일 염기 바꾸는

단일 염기 바꾸는 '염기교정 유전자가위' 정확성 밝혀절단 유전체 시퀀싱 기법 적용해 전체 유전체 수준에서 규명.
지난해 학계에 보고된 '크리스퍼 염기교정 유전자가위(Base Editor, 이하 염기교정 유전자가위)'는 DNA 염기 하나만 바꿀 수 있는 유전체 교정 도구로 큰 주목을 받았다. 염기교정 유전자가위의 단일 염기 교체 작동원리는 선천적 유전질환 발병 기전을 밝히고 치료법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date2017-04-11

터널링 효과 보이는 1nm 강유전체 초박막 구현

터널링 효과 보이는 1nm 강유전체 초박막 구현강유전체 물질의 이론적 한계 극복… 차세대 메모리 개발 기대.
강유전체 메모리(Ferroelectric Random Access Memory, FeRAM)는 실리콘 기반의 플래시 메모리 보다 전력소모가 적고, 읽고 쓰는 속도가 빨라 2000년 초반까지 상용화 메모리로 활발하게 연구됐다. 하지만 강유전체 물질은 130nm 이상의 두께에서만 강유전성이 뚜렷해 고집적·고성능 메모리 제작이 힘들다. 두께를 유지한 채 성능을 끌어올리려면 생산단가가 올라간다. 상대적으로 생산단가가 저렴한 실리콘 플래시 메모리 개발이 주를 이룬 이유이다.
date2017-04-02

이중층 그래핀 물성전환으로 다이아몬드 박막 합성 가능성 높여

이중층 그래핀 물성전환으로 다이아몬드 박막 합성 가능성 높여기존에는 어려웠던 이중층 그래핀의 물성전환에 성공, 박막 소재의 반응 경로 규명.
세상에서 가장 얇으면서 단단한 물질은 무엇일까? 그래핀은 두께가 약 0.2 나노미터로 인공적으로 만든 물질 중 가장 얇다고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기계적 강도가 강철의 200배에 달해 여간해선 부러지지 않고 잘 휘어진다. 구리보다 10배 더 전기가 잘 통하고 실리콘보다 전자 이동 속도가 100배 빠르다. 그래서 꿈의 나노물질로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2차원 물질이다.
date2017-03-29

Publications

IBS Research 7호

IBS Research 7호

고온초전도체의 원리를 완전히 이해한다면, 상온(20±5℃)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이는 초전도체를 찾아낼 수 있다. 상온초전도체 발견은 '발견 다음 날 노벨상이 수여될 것'이라 말할 정도로 놀라운 업적이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