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한여름밤, 과학관은 살아있다. 국립중앙과학관 여름방학 주말 야간개관 안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위원회 타인추천제도 안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위원회 자기추천제도 안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정비리신고센터
청탁금지법 통합검색 서비스
과학기술혁신 나의 생각 더하기+
정책정보포털 POINT

초점 정보 부족이 현미경에 난시 만든다?
IBS 연구진은 광학분야에 정보 개념을 최초로 도입하여 현미경에 생기는 난시 문제를 해결했다.
기하적 정보의 손실이 초점을 파원 쪽으로 이동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이론적으로 규명하였고,
이를 이용해 실제 현미경의 수차로 인한 초점차이를 줄여 해상도를 개선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멈춤 시작

Featured

합금 촉매의 화학 반응성 향상은 계면 나노구조의 표면에서 시작합금 촉매 반응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반응 원리를 살펴본 이번 연구는 향후 고성능 촉매 설계에 크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반응 환경에서 합금 촉매 반응을 관찰한 첫 사례다.date2018-07-16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 활용한 스크리닝법 개발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 활용한 스크리닝법 개발바이러스 감염에 필수인 숙주인자를 가려내는 방법으로 기존에 사용되던 스크리닝 방법보다 더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으로 바이러스 숙주인자를 찾을 수 있어 향후 원천기술로 크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date2018-06-29

아데닌 염기교정 가위로 식물 개체의 유전자 교정 성공

아데닌 염기교정 가위로 식물 개체의 유전자 교정 성공아데닌 염기교정 유전자가위로, 개체 수준에서 식물 DNA 중 원하는 염기 하나만을 바꾸는 데 성공했다. 또한 유도된 형질이 다음 세대의 개체까지 생식세포를 통해 전달됨을 학계 최초로 입증했다.date2018-06-26

합금 나노 촉매의 성능, 계면에 달렸다

합금 나노 촉매의 성능, 계면에 달렸다그동안 접근하기 어려웠던 합금 나노입자의 촉매 반응 현상에 대한 메커니즘을 밝혔다. 합금 나노 촉매 표면에 형성된 금속-산화물 계면이 촉매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한 것이다.date2018-06-08

그래핀의 기계적 특성을 측정하다

그래핀의 기계적 특성을 측정하다상온에서 쉽게 승화되는 캠퍼를 인장시험의 지지층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기계적 특성을 알아냈다. 이번 연구는 그래핀을 포함한 여러 초박막 재료의 기계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한다.date2018-06-08

Publications & Newsletters

뉴스레터 58호

1) 식물이 감행하는 이별, 낙화와 낙엽
2) 세계가 주목하는 기초과학연구원, IBS 어디까지 들어봤니?!
3) 연구단 공개 성과 발표회

2018 IBS 브로슈어

1) 기관소개
2) 연구단소개
3) 본원 시설개요
4) 중이온가속기건설구축사업단
5) YSF

2018 IBS 리플릿

기초과학연구원은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창조적 지식 확보와 우수 연구인력 양성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