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복지·보조금 부정 신고센터
창조경제 대표 홈페이지
과학기술 50년 미래희망 100년
SOS1379 기업공감원스톱서비스

물고기 떼처럼 팀워크로 움직이는 스마트 물질

물고기 떼처럼 팀워크로 움직이는 스마트 물질 그래닉 IBS 단장, 생명체 같은 미세입자 개발…
마이크로로봇 활용 기대
한국과 미국 공동 연구팀은 인공적으로 제작한 미세입자들이 상호작용하며 생명체처럼 조직적인 형태를 갖추고 행동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 특히 전위차라는 간단한 원리로 생명체 같은 '능동 입자'(active particles)를 구현해 주목받고 있다.
DETAIL VIEW

멈춤 시작

Featured

'핫전자'로 촉매 원리 캐내 화학산업 새 도약 이끈다오늘날 우리들은 체중감량을 위해 저녁 한 끼를 거를지 말지는 고민해도, 먹거리가 없어 끼니를 어떻게 이을지를 고민하진 않는다. 우리 할아버지 세대가 힘겹게 보릿고개를 넘던 것이 불과 50년 전임을 실감하기는 쉽지 않다. 전쟁과 독재같은 특수한 상황만 제외하면 적어도 먹거리에 있어서는 부족함이 없는 시대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이런 풍요의 시대가 시작된 것이 불과 한 세기 전이었다면, 쉽게 믿음이 가는가?date2016-07-13

전기차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 3차원 그래핀으로 제시

전기차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 3차원 그래핀으로 제시네이처 게재… 저비용, 단순공정, 대량합성 '양산 3박자' 갖춰
IBS 나노물질 및 화학반응 연구단 유룡 단장(KAIST 화학과 교수) 연구진은 제올라이트 주형과 란타늄 촉매를 활용한 나노주형(일종의 거푸집)합성법을 활용, 그래핀의 강점을 고스란히 살린 마이크로 다공성 3차원 그래핀 합성에 성공했다.
date2016-06-29

나노복합체 ‘소프트 심장 자극기’ 개발... 심장질환 정복 앞당긴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심부전 환자는 ’11년 11만명, ’13년 11만 5천명, ’15년 12만명으로 가파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심부전증은 전체 진단환자의 약 40%가 진단 후 1년 내 사망하고, 70% 가까이는 5년 내 증상악화나 급성 발작으로 사망할 만큼 치사율이 높아, 획기적인 치료법이 시급한 실정이다.date2016-06-23

DNA 복구 결함으로 발생한 암 치료 물질 발견

DNA 복구 결함으로 발생한 암 치료 물질 발견식물서 추출한 ‘바이칼레인’…차세대 항암제 개발 기대.
우리 몸에서 수십조의 세포가 분열을 거듭하며 세포 주기가 계속 반복되는데, 이 과정에서 단 하나의 오류도 발생하지 않을까? 그렇지는 않다.
date2016-06-15

살아있는 동물 뇌 관찰하는 ‘소프트 윈도’ 개발

살아있는 동물 뇌 관찰하는 ‘소프트 윈도’ 개발투명하고 유연한 두개골 대체 물질…약물주입‧신호측정‧이미징 방법 혁신.
뇌는 미지의 연구 분야다. 뇌가 어떻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뇌의 여러 활동이 각종 뇌질환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아직 밝혀진 바는 많지 않다.
date2016-06-13

Publications

IBS Research 5호

그래핀은 탄소가 벌집 모양으로 배열된 한 층의 물질이다. 이번 호에서는 대표적인 2차원 물질인 그래핀과 그 뒤를 추격하고 있는 다양한 2차원 물질에 대해 살펴보았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