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PATINEX 2016 개최
2016 을지연습 홈페이지 (8.22~8.25)
제1회 재난안전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
복지·보조금 부정 신고센터
창조경제 대표 홈페이지

표면 전자도핑, 철 초전도체에 최초 적용해 기존 학설 뒤엎어

표면 전자도핑, 철 초전도체에 최초 적용
기존 학설 뒤엎어…
알칼리 금속 증착기법 이용,
철-닉토겐 초전도체 임계온도 올려 상용화 기틀 마련
강상관계 물질 연구단(단장 노태원)의 김창영(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 부연구단장 연구진은, 철-닉토겐 초전도체에 알칼리금속인 칼륨과 나트륨 원자를 표면에 붙여 전자 도핑하는 방법을 최초로 적용, 임계온도를 끌어올리는데 성공했다.
DETAIL VIEW

멈춤 시작

Featured

세포의 방향 결정하는

세포의 방향 결정하는 '방향타 단백질' 발견광유전학 기술로 세포 움직임 제어…암‧면역 세포 연구에 활용 기대
우리 몸의 세포는 가만히 멈춰 있는 것이 아니라 이동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아있는 세포를 실제로 보기 어렵다. 책에 그려진 동물 혹은 식물 세포의 그림으로만 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포가 움직인다는 개념은 생소하다. 그러나 세포가 특정 방향으로 이동하는 과정은 배아의 발달 과정이나 상처 치유, 면역 반응 등에 필수적이다.
date2016-08-23

생명의 시작, 전령 RNA 꼬리서 엿본다

생명의 시작, 전령 RNA 꼬리서 엿본다1천 배 민감한 전령 RNA 꼬리서열분석법으로 초기 배아 단백질 합성 과정 규명
IBS RNA 연구단은 전령RNA에 대한 민감도를 1천배 정도 개선한 전령RNA 꼬리서열분석법(mTAIL-seq)을 새롭게 개발했다. 기존의 꼬리서열분석법과 기술적 원리는 동일하지만, 시료 속 다양한 RNA 중 아데닌꼬리를 가진 전령 RNA만을 모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 새로운 점이다.
date2016-07-28

IBS, 네이처 선정 글로벌 기초과학

IBS, 네이처 선정 글로벌 기초과학 '라이징 스타'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김두철)이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가 발표한 글로벌 기초과학계 ‘라이징 스타’로 선정됐다.
네이처는 7월 28일자 최신호 ‘2016 네이처 인덱스 라이징 스타(Nature Index 2016 Rising Star)’특집에서 기초과학 연구성과 지표인 네이처 인덱스 평점(WFC) 이 지난 4년간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한 100개 대학‧연구기관들을 라이징 스타로 소개했다
date2016-07-28

'핫전자'로 촉매 원리 캐내 화학산업 새 도약 이끈다오늘날 우리들은 체중감량을 위해 저녁 한 끼를 거를지 말지는 고민해도, 먹거리가 없어 끼니를 어떻게 이을지를 고민하진 않는다. 우리 할아버지 세대가 힘겹게 보릿고개를 넘던 것이 불과 50년 전임을 실감하기는 쉽지 않다. 전쟁과 독재같은 특수한 상황만 제외하면 적어도 먹거리에 있어서는 부족함이 없는 시대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이런 풍요의 시대가 시작된 것이 불과 한 세기 전이었다면, 쉽게 믿음이 가는가?date2016-07-13

물고기 떼처럼 팀워크로 움직이는 스마트 물질

물고기 떼처럼 팀워크로 움직이는 스마트 물질한국과 미국 공동 연구팀은 인공적으로 제작한 미세입자들이 상호작용하며 생명체처럼 조직적인 형태를 갖추고 행동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 특히 전위차라는 간단한 원리로 생명체 같은 '능동 입자'(active particles)를 구현해 주목받고 있다date2016-07-12

Publications

IBS Research 5호

그래핀은 탄소가 벌집 모양으로 배열된 한 층의 물질이다. 이번 호에서는 대표적인 2차원 물질인 그래핀과 그 뒤를 추격하고 있는 다양한 2차원 물질에 대해 살펴보았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