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정책정보포털
2017 스타트업 챌린지(대회) by 헬로우 투모로우 코리아
4차산업혁명 미래부 공익광고
국제협력 정보성과 공유시스템
복지·보조금 부정 신고센터. 국민콜110 국번없이 1398

타이타늄 촉매반응로 화학소재 올레핀 합성한다

타이타늄 촉매반응로 화학소재 올레핀 합성한다 전이금속에 비해 수십 배 저렴한 타이타늄 활용,
기존 공정에서 필요한 온도 10분의 1수준
IBS 연구진이 우리 주변에 흔한 타이타늄을 촉매로 활용해 올레핀 합성에 성공했다. 올레핀은 필름, 플라스틱, 고분자 화합물, 의약품 등에 활용되는 석유화학산업 분야 주요 소재이다. 분자활성 촉매반응 연구단 백무현 부연구단장 연구진은 계산화학으로 최적의 후보 물질로 타이타늄을 제안했고, 탄화수소에서 수소를 없애는 탈수소반응을 실험으로 검증했다.
DETAIL VIEW

멈춤 시작

Featured

빛으로 단백질 군집 속도 10배 높여

빛으로 단백질 군집 속도 10배 높여IBS 연구진은 크립토크롬2의 일부 구조를 변형해 기존 크립토크롬2를 활용한 광유전학 기술보다 단백질 군집을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크립토크롬2의 단백질 사슬 C말단(C-terminal)에 특이적인 9개의 아미노산 잔기로 구성된 매우 짧은 펩티드(Peptide)를 부착하자, 일반 크립토크롬2보다 빛에 10배 이상 더 빠르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관찰한 것이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기존 기술과 차별화하기 위해 CRY2clust라 이름 붙였다.date2017-06-23

유기 분자 케이지를 이용한 대사성 질환 치료법

유기 분자 케이지를 이용한 대사성 질환 치료법이온통로 인공 합성, 갑상선기능저하증 등 요오드화물 전달 장애 치료 기대.
복잡계 자기조립 연구단(단장 김기문) 연구진은 세포막 간 요오드화물의 선택적 수송이 가능한 음이온 통로를 인공 합성해 대사성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 가능성을 제시했다.
date2017-06-08

유전자가위 정확성 3시간 만에 웹으로 확인한다

유전자가위 정확성 3시간 만에 웹으로 확인한다절단 유전체 시퀀싱(Digenome-seq) 웹 기반 프로그램 구현.
크리스퍼 유전자가위(CRISPR Cas9)의 정확성을 측정할 수 있는 웹 기반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IBS 유전체 교정 연구단 김진수 단장 연구팀은 한양대 배상수 교수와 공동으로 절단 유전체 시퀀싱 기법(Digenome-seq)을 웹 기반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date2017-05-31

망막 혈관 주위세포의 소실이 당뇨 망막병증 악화시킨다

망막 혈관 주위세포의 소실이 당뇨 망막병증 악화시킨다혈관 연구단, 혈관 주위세포 망막 혈관 내 혈관 안정화 역할 규명.
IBS 혈관 연구단 고규영 단장(KAIST 의과학대학원 특훈교수)과 박도영 박사가 망막 내 혈관 주위세포가 가진 새로운 역할을 밝혔다. 연구진은 혈관 주위세포의 소실이 당뇨 망막병증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임을 확인했다. 혈관 주위세포가 망막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한 이번 연구는 당뇨 망막병증의 새 치료제 개발의 토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date2017-05-16

갑상선 기능 조절하는

갑상선 기능 조절하는 '문지기' 신호전달 체계 규명갑상선 모세혈관-소낭 항상성 VEGF-VEGFR2 신호에서 조절, VEGFR2 억제 새로운 치료법 제시.
IBS 혈관 연구단 고규영 단장 연구팀은 갑상선 고유의 조직특성인 높은 혈관 분포도와 소창들의 구성 배열에 작용하는 신호전달 인자들을 규명하고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했다.
date2017-05-10

Publications

IBS Research 7호

고온초전도체의 원리를 완전히 이해한다면, 상온(20±5℃)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이는 초전도체를 찾아낼 수 있다. 상온초전도체 발견은 '발견 다음 날 노벨상이 수여될 것'이라 말할 정도로 놀라운 업적이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