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호
왼쪽 화살표 버튼 IBS 이슈 및 연구성과 오른쪽 화살표 버튼
facebook blog kakaotalk

IBS 이슈 및 연구성과

10월의 IBS 연구성과

1. 세포분열 조절의 새로운 기전 발견

세포분열에서의 PKR 활성화.

▲ 세포분열에서의 PKR 활성화.

암세포 생성 과정에 대한 이해와 억제 원리를 규명하는데 중요한 단초를 국내 연구진이 발견했다.

IBS(기초과학연구원) RNA연구단 연구팀은 이중가닥 RNA가 RNA 결합 단백질을 통해 인간 체세포분열을 조절한다는 것을 밝혀내 11월 6일자로 셀(Cell)의 자매지로 알려진 셀 리포트誌에 게재됐다.

세포분열은 모든 세포성장의 핵심 현상이며 이를 통해 세포의 운명이 결정되므로 매우 중요한 연구다. 연구진은 체세포분열이 일어날 때 이중가닥 RNA가 바이러스 감염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효소로 알려진 PKR을 체세포 분열 중기에 활성화시키는 것을 최초로 발견했다. 이는 PKR의 활성화를 억제하면 중기 체세포분열 인자들의 발현방식이 바뀌고, 중기 진행이 느려지며 세포분열에 문제가 생김을 의미한다. 이러한 체세포분열 결함은 암세포 초기발달의 특징 중 하나다. 이번 연구결과가 암세포 생성 과정에 대한 이해와 억제 원리를 규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 이유다.

김빛내리 IBS RNA연구단장은 "이번 연구성과는 향후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여러 유전자들의 기능 및 이중가닥 RNA의 세포 내 기능을 이해하는데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할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