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Research Publications IBS Research
Research News
H5N1 조류인플루엔자, 포유류에 치명적인 이유 찾았다

H5N1 바이러스는 단순히 호흡기 감염에 그치지 않고 면역세포를 감염시켜 전신으로 퍼지며 뇌까지 침투하는 특징을 보였다. 연구진은 특히 특정 변이가 전신 확산과 신경계 침투를 매개하는 핵심 요인임을 확인했다.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감정 회로 흔드는 뇌 속 작은 변화, 우울증의 새로운 기전 찾았다

국내 우울증 환자가 최근 5년간 꾸준히 늘어 100만 명을 넘어섰다. 우울증은 단순한 우울감에 그치지 않고, 무기력, 수면 장애, 사회적 고립 등 일상을 무너뜨리고 극단적 선택 위험까지 높이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기억 및 교세포 연구단
급격히 강화되는 엘니뇨 주기, 전 지구적 기후 변동성 가속화 초래

A new study published in the journal Nature Communications reveals that the El Niño-Southern Oscillation (ENSO), a key driver of global climate variability, is projected to undergo a dramatic transformation due to greenhouse warming.

기후물리 연구단
IBS Art in Science
듣기를 담당하는 달팽이관은 소리의 주파수와 강도에 따라 아래 기저부에서 
가장 끝인 첨단부까지 선택적으로 이를 자극하고 유모세포를 통해 소리를 감지한다. 
달팽이관은 피아노의 건반처럼 각각의 영역이 소리의 특성을 대변하는 체계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어 이를 알아내고자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연구진은 나선형의 달팽이관 속 기저막 위에 있는 코르티기관을 촬영해 청각의 신비로움을 표현했다.

Mystery of hearing

듣기를 담당하는 달팽이관은 소리의 주파수와 강도에 따라 아래 기저부에서 가장 끝인 첨단부까지 선택적으로 이를 자극하고 유모세포를 통해 소리를 감지한다. 달팽이관은 피아노의 건반처럼 각각의 영역이 소리의 특성을 대변하는 체계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어 이를 알아내고자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연구진은 나선형의 달팽이관 속 기저막 위에 있는 코르티기관을 촬영해 청각의 신비로움을 표현했다.

News & Events
2025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더보기
IBS, 2025 걷기 챌린지 ‘걷폴트’ 운영
더보기
IBS Shingo GIBO
의생명 수학 그룹 선임연구원,
일본생체시계학회 학술장려상 수상
더보기
10th 새로운 발전을 향한 10년 Ibs 기초과학연구원

Copyright(C) IBS. All Rights Reserved.

34126 대전광역시 유성구 엑스포로 55 (도룡동 3-1) 기초과학연구원

TEL : 042-878-8114 / FAX : 042-878-8079 / E-mail : webmaster@ib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