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2021 IBS Art in Science 공모전]

금상_지구의 기원

지구의 기원

민재명(블룸워크)
▲ 수상자 : 민재명(블룸워크)

□ 수상소감

훌륭한 작품들 가운데 이미지 부문 1위, 금상이라는 결과를 얻어 얼떨떨하고 놀랍습니다. 큰 상을 주신 IBS심사위원들과 투표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블룸워크 구성원분들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어떤 연구를 하고 있나요?

지난해부터 생성적 적대신경망(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이라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장애인예술(Ableart) 리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 제출한 작품은 어떤 연구 중에 나온 이미지, 영상인지 작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GAN은 두 신경망이 상호 경쟁하면서 학습을 하는 방식입니다. 생성망과 식별망이 경쟁하여 최적화를 수행합니다. 실제 데이터와 가짜 데이터를 구별할 수 없을 정도(p=0.5)로 정교하게 이르게 됩니다.

□ 작품에 나온 이미지를 연구과정 중 발견했을 때 감정, 느낌은?

연구이미지에 새로운 제목과 의미를 담아 재해석하였는데, 미생물을 관찰하다보니 문득 우주를 들여다보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커다란 비밀에 접근하는 듯한 신비로움을 경험하였습니다.

□ 제출한 작품을 연구할 때,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작품을 생성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의미를 담아 재해석하는 것이 가장 고민이 되는 점이었습니다.

□ 기타 하고 싶은 말 ex) 진로와 향후계획, 연구자가 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

장애인 예술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참여를 확대하고자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예술가의 사회참여와 사회통합에 기여하기 위한 연구와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이승언   042-878-8091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