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IBS·기초과학 홍보콘텐츠 공모전]

부문 : 영상 상격 : 동상 출품작 제목 : 세상을 바꾸는 힘

세상을 바꾸는 힘 IBS 동상 오영채 영상
▲ 작품보기

세상을 바꾸는 힘 IBS 동상 오영채 영상

□ 수상소감

수상하게 되어서 너무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 작품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홍보'라는 목적을 미처 알아채지 못한 시청자가 흥미를 갖고 영상을 끝까지 볼 때 '홍보'의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계기

대학에 들어와 대외활동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참가할 수 있는 공모전은 많지만 이왕이면 사회적으로 보탬이 될 수 있으면서 스스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공모전에 참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IBS 기초과학연구원 홍보콘텐츠 공모전'을 발견하게 되었고, IBS 홈페이지를 통해 그간 성과를 알게 되며 인상 깊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 작품 기획·제작하기까지의 과정 소개

① 주제 선정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기획/제작하기 때문에 사실 주제 선정이나 제작 방향에 의견이 충돌하여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습니다. 치매에 관련된 성과가 가장 인상 깊었기에 지구 온난화에 대해 이야기하려다 단번에 주제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② 기획
제일 먼저 한 일은 IBS 블로그를 통해 치매 관련 성과를 정리해보고, 생소하여 더 찾아봐야 할 용어 등은 인터넷 백과를 통해 이해하며 종이에 정리해두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대략 영상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는 생각이 끝났었기에 바로 PPT 형식으로 스토리보드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삽입할 이미지나 영상에 문구를 삽입한 뒤 각 페이지마다 필요한 상세 내용을 메모해두는 형식으로 작업했고, 이후에 추가할 컷 중 화면전환이 많은 경우는 페이지에 문구만 적어둔 뒤 메모란에 어떻게 편집할 것인지 정도만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③ 제작
영상 제작 문외한이었기에 인터넷으로 어떻게 프로그램을 다뤄야 하는지부터 배웠습니다. 이후에 이미지나 영상 삽입, 문구 삽입, 전환 효과 삽입, 효과음 삽입, 배경음 삽입 순으로 작업했습니다. 찾아두었던 사진이나 영상이 마음에 안 드는 경우는 문구를 먼저 삽입한 뒤 어느 정도 영상 틀이 다 잡혀갈 때 추가해주는 식으로 작업했습니다.

□ 작품을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대학생인지라 학업이 우선되어야 하는데 영상 제작이 처음인 데다 주제에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도 시간이 꽤나 오래 걸려 그 점이 사실 가장 힘들었던 것 같아요. 초반에 콘티 짤 때만 해도 높은 완성도로 마무리 할 수 있을 거라 스스로 호언장담했습니다.. 그런데 제작 과정으로 넘어가니 처음 다뤄보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 공부하며 학업도 병행하며 정해진 기간 내에 완성해야 하니 생각처럼 잘 되지 않더라고요. 중후반부터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두 번째는 용어에 관련된 어려움이었네요. 주제 선정은 스스로 만족스러웠고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도 쉽게 공감핳여 감동 받을 수 있는 주제라고 생각했는데 처음 보는 용어들에 당황. 뇌과학에 관심이 있었던지라 예전에 뇌과학 관련된 책을 읽고 그 정도로 이해가 쉬울 거라 생각한 것을 후회했습니다. 제출 마감되기 전까지 주변 이과 친구들에게 이것저것 물어봐야 했고, 혹여나 내용면에서 틀린 설명이 들어가면 어쩌나 걱정을 꽤나 많이 했습니다. 수상자 발표 전날까지도 꿈에서 IBS 직원 분께 연락 오는 꿈을 꿨었던 게 인상 깊네요!

□ 기타 하고 싶은 말

많은 분들에게 기초과학연구원은 생소할 것입니다. 저 또한 공모전 이전에는 몰랐던 연구 기관이었습니다. 그런데 공모전을 하기 위해 성과를 찾으며 굉장히 놀라 친구들에게 기초과학연구원을 소개하곤 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연구 성과와 업적이 있기 때문이었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훨씬 많은 분들이 기초과학연구원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