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기초과학연구원] 미래에는 파킨슨병 초기에 치료할 수도! 잠들기만해도 파킨슨병을 유발하는 도파민 신경세포!


[기초과학연구원] 미래에는 파킨슨병 초기에 치료할 수도! 잠들기만해도 파킨슨병을 유발하는 도파민 신경세포! 이미지1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도파민 신경세포 잠들면 파킨슨병 유발 기존의 이론을 뒤집고 새로운 관점 제시!

[기초과학연구원] 미래에는 파킨슨병 초기에 치료할 수도! 잠들기만해도 파킨슨병을 유발하는 도파민 신경세포! 이미지2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파킨슨병은 노년층에서 주로 발병하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떨림, 경직, 평형감각 이상, 행동 느려짐 등 운동기능 장애를 가져옵니다. 파킨슨병은 왜 발병 하는 것일까요?"

[기초과학연구원] 미래에는 파킨슨병 초기에 치료할 수도! 잠들기만해도 파킨슨병을 유발하는 도파민 신경세포! 이미지3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기존에는 도파민 신경세포가 사멸하면 파킨슨병이 유발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기초과학연구원(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은 '도파민 신경세포가 살아있는 상태에서도 파킨슨병이 유발될 수 있음'을 제시했습니다!

[기초과학연구원] 미래에는 파킨슨병 초기에 치료할 수도! 잠들기만해도 파킨슨병을 유발하는 도파민 신경세포! 이미지4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반응성 별세포 가바(GABA) 과다 분비 도파민 신경세포 잠들어 도파민 분비 감소 파킨슨병 유발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은 이번 연구로 반응성 별세포에서 분비된 과도한 '가바(GABA)'가 도파민 신경세포를 '잠들게'하여 파킨슨병을 유발함을 규명했습니다. 도파민: 운동에 꼭 필요한 뇌 속 신경전단물질로, 도파민 신경세포에서 분비됨. 별세포: 뇌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별모양의 비신경세포

[기초과학연구원] 미래에는 파킨슨병 초기에 치료할 수도! 잠들기만해도 파킨슨병을 유발하는 도파민 신경세포! 이미지5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별세포의 크기가 증가하면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가바(GABA)를 과도하게 분비해 주변신경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반응성 별세포'가 됩니다. 도파민 신경세포가 가바(GABA)에 의해 억제 되어 도파민 생성 기능을 잘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를 '잠들었다' 고 표현합니다.

[기초과학연구원] 미래에는 파킨슨병 초기에 치료할 수도! 잠들기만해도 파킨슨병을 유발하는 도파민 신경세포! 이미지6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연구팀은 도파민 부족으로 운동기능에 이상이 생긴 파킨슨병 쥐를 준비한 후, 마오비 억제제를 이용해 과도한 가바(GABA) 생성을 줄여보았습니다. 가바(GABA) 양을 줄이니 도파민 신경세포가 잠들지 않아 도파민 생성이 원활해지고 파킨슨병 증상이 완화됨을 확인했습니다.

[기초과학연구원] 미래에는 파킨슨병 초기에 치료할 수도! 잠들기만해도 파킨슨병을 유발하는 도파민 신경세포! 이미지7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Institute for Basic Science "파킨슨병 초기에는 도파민 신경세포가 도파민 생성 기능을 멈춘 상태로 사멸하지 않고 살아있습니다. 이 때 도파민 신경세포를 '잠재우는' 가바(GABA)를 조절하면 파킨슨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IBS 기초과학연구원 네이버블로그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