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기초과학연구원 원장 이‧취임식 개최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기초과학연구원 원장 이‧취임식 개최
작성자 전체관리자 등록일 2019-11-25 조회 2129
첨부 jpg 파일명 : thumb.jpg thumb.jpg

기초과학연구원 원장 이‧취임식 개최

노도영 원장 “국가 기초과학 연구소로 확고하게 뿌리내리도록 운영할 것”


기초과학연구원(IBS)은 25일(월) 오전 대전 도룡동에 위치한 IBS 과학문화센터 강당에서 제2대 김두철 원장 이임식과 제3대 노도영 원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25일 열린 이·취임식에서 김두철 제2대 IBS 원장은 새로운 출발선에 선 IBS의 앞날을 응원하는 이임사를 전했다.
▲ 25일 열린 이·취임식에서 김두철 제2대 IBS 원장은 새로운 출발선에 선 IBS의 앞날을 응원하는 이임사를 전했다.

이날 취임식은 제2대 김두철 원장의 임기 동안 IBS의 성과를 되짚으며 시작했다. 2014년 21개였던 IBS 연구단은 현재 29개까지 늘어났으며, 93년 대전엑스포가 열렸던 역사적인 자리에 IBS 본원이 자리 잡았다. 연구기관의 연구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인 네이처 인덱스(Nature Index) 순위는 5년 전 426위에서 166위까지 크게 올랐다.

김 전임 원장은 “다사다난했던 시기였지만 모든 연구자와 직원들이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준 덕분에 5년의 임기를 완주할 수 있었다”며 “적임한 후임자가 원장으로 취임한 만큼, 당면한 과제들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도영 신임 IBS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IBS가 국가 기초과학 연구소로서 정체성을 강화하고, 세계적 기초과학연구소로 성장해나가도록 뒷받침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노도영 신임 IBS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IBS가 국가 기초과학 연구소로서 정체성을 강화하고, 세계적 기초과학연구소로 성장해나가도록 뒷받침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노도영 신임 원장은 2019년 11월부터 2024년 11월까지 5년간 IBS를 이끌어가게 됐다. 노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IBS가 국가 기초과학 연구소로서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오해의 요소는 걷어내고, 학계와 연구계, 정부의 이해를 넓히는 일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본원 중심 발전 정책을 지속하고, 개개인 연구자들이 수행하기 어려운 장기‧집단 연구의 성격을 더욱 강화하여 세계 초일류 기초과학연구소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철학을 명시했다.

한편, 방사광가속기 구축 및 활용 경험을 토대로 중이온가속기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철저하고 엄정한 8년차 평가를 통해 각 연구단의 미래 전략을 뚜렷하게 세우겠다는 전략도 명시했다. 또한 수월성 있는 젊은 과학자들을 연구단장 및 연구원으로서 지속적으로 영입하여 마음껏 도전하고 모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경영 측면에서는 연구지원 체계를 개편하여 단장을 비롯한 연구자들의 행정 부담을 더는 한편, 이슈로 떠오른 윤리 문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기초과학연구원 원장 이·취임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기초과학연구원 원장 이·취임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노 원장은 “IBS는 인류를 이롭게 하는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도록 설립된 기초과학 전담 연구기관으로 결국 기관의 성패는 새로운 발견이 얼마나 이루어지는가에 달려있다”며 “IBS의 정신을 계승하고 지키며, 구성원의 자긍심을 고취하여 세계적 기초과학연구소로 성장해나가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IBS 커뮤니케이션팀
권예슬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