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리튬이온 이차전지 전해질 內 동역학 규명

- 기존 확산이론 뒤엎는 관측 결과,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 청신호 -

해마다 전기자동차 및 휴대용 전자기기 보급량이 늘면서 이차전지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전기에너지를 더 빠르고,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는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지기술 고도화는 충·방전 시 일어나는 다양한 화학 반응의 이해에서 비롯된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산하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김두철)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단장 조민행 교수, 연구위원 곽경원 교수)과 군산대 화학과(이경구 교수) 공동연구진은 리튬이온 이차전지1) 전해질2)내에서의 리튬이온 이동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측해냈다. 이차원 적외선 분광기3)의 펨토초(fs, 1fs=1000조분의 1초) 레이저로 이뤄낸 성과이다.

리튬이온의 움직임과 전달 과정이 새롭게 밝혀져 고성능 전해질 물질 개발에 활기를 불어넣을 전망이다. 그동안 전해질 관찰은 분광분석과 전산모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뤄졌지만, 정지된 장면으로 단순히 전해질 구성 물질 및 조성 정도만 확인이 가능했다.

반면, 연구단이 보유한 이차원 적외선 분광기는 표적에 레이저를 쏘아 물체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다. 펨토초 레이저는 1000조분의 1초 단위로 움직임을 포착해, 분자 탄생의 순간과 같은 찰나의 시간도 놓치지 않는다. 이렇게 모은 정지화면들을 이어 붙이면 초정밀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연구진은 이차원 적외선 분광기로 리튬이차전지 전해질 內 리튬이온과 전해질 용매들의 움직임을 측정하였다. 용매들이 리튬이온 주변으로 모여들어 용매껍질4)안으로 침투하는 모습과 전해질 용매가 리튬이온 주변을 벗어나는 과정이 피코초(ps, 1ps=1조 분의 1초) 수준에서 관측됐다. 리튬이온 주변에 전해질이 용매껍질처럼 자리 잡아 고정된 덩어리 상태로 확산될 것이란 기존 학설과 달리 리튬이온을 둘러싼 용매들이 계속 자리를 바꾸며 활발히 움직였다.

조민행 단장은"이번 연구로 피코초 수준에서 용매껍질이 끊임없이 재구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기존 이온 확산 이론의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전하며, "전해질 내에서의 이온 움직임에 관한 새로운 이론을 정립하기 위해 후속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은 이차전지의 전극과 전해질 사이의 계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측할 수 있는 새로운 초고속 레이저 분광기 구축에 나섰다. 근시일내에 리튬이온이 전극과 전극사이를 이동하는 과정을 촬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2017년 3월 9일 국제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IF 11.470)에 게재되었다.

 


▲ [그림 1] 리튬이온 이차전지와 펨토초 레이저 모식도.


▲ [그림 2] 리튬이온이 전해질 속 용매에 의해 둘러싸여 나타나는 이차원 적외선 스펙트럼과 화학 평형 상태를 도식화.

대외협력실 김한섭

1) 리튬이온 이차전지 : 충·방전이 가능한 이차전지의 한 종류로 방전과정에서 리튬이온이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며 전류를 흘려준다. 충전의 경우 반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리튬이온전지의 음극과 양극에는 각각 흑연과 리튬코발트산화물(LiCoO2)이 사용된다.

2) 전해질 : 리튬이온화합물이 탄산에틸렌(ec, ethylene carbonate) 등의 용매에 녹아서 리튬이온화 되어, 전하를 이동시켜 전류가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물질이다.

3) 적외선 분광기 : 빛의 한 영역인 적외선을 파장세기에 따라 분해하여 연구하는 장치이다. 금속거울과 프리즘, 회절발 등을 이용하여 만든다.

4) 용매껍질 : 리튬이온을 둘러싸고 있는 용매를 칭한다. 리튬 이온과 가까운 쪽은 주용매인 탄산에틸렌(ec, ethylene carbonate)가, 멀어질수록 부용매인 탄산다이메틸(dmc, dimethyl carbonate)과 탄산디에틸(dec, diethyl carbonate)가 자리 잡고 있다. 이번 연구 이전에는 리튬이온과 용매껍질이 단단히 결합되어 확산된다고 알려졌었다.

Center for Molecular Spectroscopy and Dynamics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

Publication Repository
Minhaeng
Minhaeng(Cho, Minhaeng) 이메일 보내기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 Publications
  • [대전일보]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257460
  • [디지털타임스] 이차전지 전해질 내 리튬이온 실시간 관측…고성능 전해질 물질 개발 탄력
  • [조선비즈] 리튬이온전지 전해질 움직임 새 이론 제시...
  • [연합뉴스] 전기차용 이차전지 내 리튬이온 이동과정 실시간 관측 성공
  • [헬로디디] 이차전지 이론 뒤집다···고성능 전해질 물질 개발 가능성↑
  •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홍보팀 : 임지엽   042-878-8173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