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Art in Science

Exhibition catalog of Art in Science

Time travel in the Universe

/

이재현, 박창범, 김주한, 신지혜, 김용휘

고등과학원

/

Horizon Run 5는 한 변이 약 31억 광년에 이르는 거대 가상 우주 공간에서 우주론적 유체역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슈퍼컴퓨터계산 자원의 1/3을 독점적으로 3개월 이상 사용하여 우주의 거대 구조의 형성과 은하의 탄생 및 진화를 최대 3140광년의 분해능으로 계산하였다.
제출한 영상은 우주 나이가 약 78억 년일 때부터 우주 탄생 직후 약 우주나이 100만 년 까지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며, 우주 거대 구조와 은하의 우주 나이에 따른 변화를 보여준다. 더 젊은, 그리고 더 먼 우주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더 푸르고, 작으며, 더 불규칙한 은하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은하를 품고 있는 우주 거대 구조도 더욱 미약하고 성겨진다. 현재의 성숙한 우주가 미숙했을 때 어떻게 보였을지 영감을 주는 영상이다. 은하의 별, 기체, 온도, 금속 함량을 서로 다른 색으로 합성한 영상에서 시작하여 우주를 별, 기체의 밀도· 온도·금속함량, 그리고 암흑 물질만을 바라볼 때 우주 조망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