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암흑세계로 연결되는 새로운 포털의 제안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암흑세계로 연결되는 새로운 포털의 제안
보도일 2017-03-23 12:00 조회 2820
연구단명 순수물리이론 연구단
보도자료 hwp 파일명 : 170323_[IBS_보도자료]_암흑세계로 연결되는 새로운 포털의 제안(순수물리이론 연구단, PRL).hwp 170323_[IBS_보도자료]_암흑세계로 연결되는 새로운 포털의 제안(순수물리이론 연구단, PRL).hwp
첨부 zip 파일명 : 170323_[그림 및 사진]_.zip 170323_[그림 및 사진]_.zip

암흑세계로 연결되는 새로운 포털의 제안

- 암흑물질 후보, 액시온-암흑광자를 연결하는 이론적 토대 처음으로 제시 -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물질은 전체 우주에서 불과 4.5%에 불과하다. 눈에 보이는 이 세계는 전자, 광자 등 서로 다른 17개의 기본 입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본 입자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이 바로 표준모형(standard model)1)이다. 한편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물질들도 우주를 구성하고 있다. 표준모형이 설명할 수 없는 나머지 영역을 암흑세계 혹은 숨겨진 영역(Hidden Sector)이라 부른다.

물리학자들은 '포털(Portal)'이라는 개념을 빌어 암흑세계의 입자들을 탐색한다. 포털은 암흑세계의 입자들을 표준모형 속 입자와 연결하는 소통 통로와 같다. 포털을 통한 암흑세계 탐색이 우주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암흑세계의 입자들은 자신들끼리만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우리가 입자를 직접 탐색하거나 연구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포털은 암흑세계의 입자와 표준모형 입자가 약하게나마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준다. 표준모형의 입자들은 측정가능한 스핀, 질량 등 값이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김두철) 순수물리이론 연구단(단장 최기운) 입자물리 및 우주론 그룹 연구진이 새로운 포털의 존재를 제시했다. 이혜성 연구위원, 쿠니오 카네타(Kunio Kaneta) 연구위원, 윤석훈 인턴학생은 암흑물질2)의 후보입자인 액시온(Axion)과 가상입자인 암흑광자를 연결하는 포털의 가능성을 이론적으로 입증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10일 국제학술지 피지컬 리뷰 레터스(Physical Review Letters, IF 7.645)4)에 게재되었다.

현재 액시온 탐색 실험에 이용되는 액시온 포털은 액시온이 한 쌍의 광자로 붕괴된다는 이론(액시온-광자-광자 상호작용)에 근거한다. 한편 암흑광자 연구에는 벡터 포털(Vector portal)이 중요하게 사용되는데, 광자가 암흑광자로 변환할 수 있음을 이용한다. 그간 액시온 포털과 벡터 포털은 각자 독립적으로 연구되며 두 분야를 연결하려는 시도가 없었다. IBS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액시온이 광자와 암흑광자로 변환하는 새로운 포털을 제시하고 이를 학계에 보고했다.

기존 액시온 연구에서 이용되는 액시온 포털은 표준모형에 없는 새롭고 무거운 쿼크(quark)5)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6) 이 때 쿼크는 암흑세계와 표준모형을 잇는 매개입자이다. 연구진은 무거운 쿼크가 암흑전하(암흑세계의 전하)를 가질 수 있다는 새로운 성질을 부여해 액시온이 암흑광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 연구를 시작했다.

연구진은 개별적으로 연구되었던 포털의 값들을 연결하는 새로운 포털을 고안했다. 그간 여러 연구들로 벡터 포털의 값은 굉장히 작아야만 한다고 알려져 있었다. 문제는 액시온-광자-암흑광자 상호작용 값을 구하고자 액시온 포털과 벡터 포털의 두 값을 곱하면 무의미할 정도로 작은 값이 나온다는 점이었다.

연구진은 광자가 암흑광자로 변환하는 벡터 포털을 사용하지 않는 포털을 설계했다. 매개입자인 무거운 쿼크가 바로 암흑광자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착안한 결과, 액시온-광자-암흑광자 상호작용의 크기를 도출해내는 데 성공했다. 무거운 쿼크가 암흑전하를 가질 경우, 암흑광자와 상호작용할 만큼 유의미하게 큰 값을 보유할 수 있음을 보인 것이다. 연구진은 새로운 포털을 '암흑 액시온 포털(액시온-광자-암흑광자)'이라 명명했다.

새로운 포털의 등장으로 실험기반의 연구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 탐색하는 관측 범위를 늘리거나 기존의 실험 결과를 색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가 마련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연구결과로 기존 액시온과 암흑광자를 찾는 실험에 새로운 방법이 제안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신저자인 이혜성 연구위원은 "이번 연구는 독립적으로 연구되던 액시온 연구와 암흑광자 연구, 두 분야를 잇는 유의미한 연결고리를 최초로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 [그림 1] 표준모형의 입자를 이용해 암흑세계를 탐색하는 포털


▲ [그림 2] 연구진이 새롭게 제안한 새로운 암흑 액시온 포털

1) 표준모형(Standard Model): 자연계의 물질을 구성하는 기본입자와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밝힌 입자물리학 이론. 원자는 원자핵과 전자로 이뤄져 있고, 원자핵은 양성자와 중성자로, 양성자와 중성자는 '쿼크'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표준모형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4가지 힘인 약력, 강력, 전자기력, 중력 중 약력과 전자기력을 설명한다.

2) 암흑물질(dark matter): 전체 우주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다고 알려진 물질이다. 중력을 통해서만 존재가 확인되는데 현재까지 관측된 바 없다. 암흑물질의 후보군으로는 중성미자(Neutrino), 액시온(Axion), 윔프(WIMP) 등 여러 종류가 거론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이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3) 암흑광자(dark photon): 1990년대부터 이론물리학자들이 제시한 가상의 입자. 암흑전하(dark charge)를 갖는 물질과 상호작용하며 암흑세계의 힘(dark force)을 전달한다. 일반적인 광자와 달리 질량을 가질 수 있어 물질의 성질을 지닐 수 있다. 암흑광자의 붕괴속도가 우주의 나이(약 140억년)보다 느리다면 암흑광자 자체가 암흑물질의 한 종류가 될 수 있다.

4) 피지컬 리뷰 레터스(Physical Review Letters): 미국 물리학회(American Physical Society)에서 발행하는 물리학 저널로 물리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로 꼽힌다. 피인용지수(impact factor)는 7.645이다.

5) 쿼크(quark): 물질을 이루는 가장 기본 단위의 입자들 중 하나. 표준모형에서는 6개 종류 쿼크가 업(up)-다운(down), 스트레인지(strange)-참(charm), 보텀(bottom)-톱(top) 3쌍을 이룬다. 무거운 성질을 지닌 새로운 쿼크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으며 액시온 포털 모델 중 상당수가 새로운 쿼크의 존재를 가정해 세워져 있다. 액시온을 표준모형의 한 쌍의 광자(Photon)와 연결하여 설명하는 액시온 포털이 가장 일반적이며 이를 근거로 실험이 이뤄지고 있다.

6) 액시온 이론 중 무거운 쿼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반대로 그렇지 않은 이론도 존재한다.

  • [매일경제] 국내 연구팀, 암흑물질 연구에 새 실마리 발견
  • [조선비즈] 미지의 ‘암흑세계’로 연결하는 새 ‘포털’ 이론 나왔다
  • [서울경제] 암흑물질 후보 '액시온' 검출 가능성 높여
  • [중도일보] ‘액시온’과 ‘암흑광자’ 연결고리 찾았다
  • [대전일보] 암흑세계로 연결되는 새로운 포털의 제안
  • [헬로디디] 미지의 '암흑물질' 연구에 새 실마리 발견
  • [전자신문] IBS, 액시온과 암흑광자 연구 연결하는 새로운 포털 제안
  • [연합신문] 암흑물질 후보 '액시온' 검출 가능성 높였다
  •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커뮤니케이션팀 : 권예슬   042-878-8237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