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요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IBS Conferences
유전자 가위, 표적 유전자만 정확히 자른다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유전자 가위, 표적 유전자만 정확히 자른다
보도일 2015-03-26 13:56 조회 4880
보도자료  
첨부  

유전자 가위, 표적 유전자만 정확히 자른다


2015.02.10.

 

국내 연구진이 유전자 가위로 표적 유전자만 잘라낼 수 있음을 입증했다.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유전자 가위’ 기술 덕분에 암이나 건강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돌연변이 DNA만 골라서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림] 유전체 시퀀싱을 통한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정확성 입증

 

 

김진수 기초과학연구원(IBS) 유전체교정연구단장과 김종일 서울대 의대 교수 등은 9일 공동연구를 통해 유전체 교정 도구의 하나인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가 인간 세포 내에서 정확히 표적 유전자에만 작용할 수 있음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란 인간과 동식물 세포에서 특정 유전자의 염기서열 DNA를 절단해 유전체를 교정하는 인공 제한효소다. 'Cas9'이라는 단백질과 가이드 RNA로 구성된다.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는 그동안 유전병의 원인이 되는 돌연변이를 교정하거나 항암 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 도구가 될 것으로 큰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원하는 유전자를 정확히 제거할 수 있는지는 측정할 방법이 없어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연구진은 인간 DNA를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로 처리한 후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에 의해 잘리는 표적 염기서열과 비 표적 염기서열을 찾는 방법을 개발했다. 또 인간 유전체에서 단 한 군데에만 작용하는 정교한 유전자 가위를 만드는 데도 성공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생명과학 및 화학 분야 세계 최고권위 저널인 '네이처 메소드'지 2월 10일 자에 발표됐다.

 

 

- IBS 대외협력실 -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커뮤니케이션팀 : 권예슬   042-878-8237
최종수정일 2023-11-28 14:20